사진=미리캔버스/디자인=안지호 기자
사진=미리캔버스/디자인=안지호 기자

정부가 1인 가구 증가, 인구 고령화, 지방소멸 등에 대비한 노후산단 리뉴얼, 지역활력타운 조성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이를 위해 재생사업지구 활성화구역 선정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활성화구역 사업은 노후한 도심 산업단지 일부를 고밀·복합개발해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첨단산업 유입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6년에 도입돼 현대 대구, 부산, 성남시 등에 있는 산업단지 4개소 중 6곳에서 사업을 추진 중이다. 준공된 곳은 서대구가 유일하다. 

국토부는 올해 노후산단 재생사업을 추진 중인 42곳 산업단지를 대상으로 제안서를 제출받아 2곳을 신규 선정할 계획이다. 

재생사업 활성화에 성공하면 급격한 인구 유출과 노후화로 몸살을 앓고 있는 노후산단 지역에 활기가 기대된다. 특히 일자리를 찾아온 청년 인구 유입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인구 증가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대규모 사업비가 투여되며 사업을 추진 중임에도 가시적 성과를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표 = 국토교통부
표 = 국토교통부

이와 더불어 국토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역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인구감소지역에 지역활력타운을 조성하기로 했다. 

지역활력타운은 은퇴자, 청년층 등의 지역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주거, 문화, 복지 등이 복합된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인구감소지역 등에서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현재 인구감소지역은 전국 89개 시·군·구다. 

베이비붐 세대의 고령층 진입과 귀촌인구 확대 등으로 지방이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지역활력타운 조성이 지방 이주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귀촌을 원하는 1인 가구는 늘고 있지만 주택 마련, 생활 기반시설 부족, 일자리 문제 등은 부족해 지속 가능한 이주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도 이러한 요구에 맞춰 지역활력타운을 단독주택, 타운하우스 등 다양한 유형으로 조성하고 분양, 임대 등으로 공급해 선택권을 늘릴 방침이다.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행안부 지방소멸대응기금 등을 활용한 기반 조성 지원 및 부처협력 총괄 ▲문체부 여가·문화 인프라 확충 ▲복지부 돌봄·의료 서비스 제공 ▲국토부 주택 인프라 지원 등 지역개발사업 인허가 및 주택공급 ▲중소벤처기업부 이주자 직업 활동 지속을 위한 일자리 제공에 협력할 계획이다. 

지역활력타운 개념 예시./사진 = 국토교통부
지역활력타운 개념 예시./사진 = 국토교통부

문성요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및 최훈 행정안전부 지방자치균형발전 실장 등 부처 관계자들은 "지역활력타운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로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앤 진정한 협업을 통해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앞으로도 정부는 일자리・관광 등 연계・협력 분야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