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코노미뉴스, 미리캔버스/디자인=안지호 기자
사진=1코노미뉴스, 미리캔버스/디자인=안지호 기자
1인 가구 증가, 뚜렷한 인구 감소 등 인구·사회적 변화가 짙어지면서 저출산 대책이 기로에 서 있다. 정부의 저출산 대책은 지난 15년간 280조원이라는 천문학적 예산이 투입됐음에도 대실패로 끝났다. 인구 사회 구조 변화를 외면한 탓이란 지적이 나온다. 새로운 정책이 필요한 지금, 전문가들은 달라진 청년층의 인식부터 다시 살펴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이에 [1코노미뉴스]는 1인 가구 시대, 달라진 20·30대의 결혼관을 조사해 봤다. -편집자 주

결혼은 인륜지대사 (人倫之大事)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한 번의 선택이 평생을 좌우할 수 있는 만큼 중요한 일이라는 소리다. [1코노미뉴스]는 달라진 결혼관을 알아보고자 20~32세 (1992~2004년생) 청년층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청년 1인 가구의 결혼에 대한 인식은 요즘 결혼관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통념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게 특징이다. 

본지는 1편에서 '사랑보다 돈…어깨 무거운 20·30대', 2편에서 '결혼 강요 No·육아 부담 커…정책 기대감↓'에 이어 3편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청년들의 결혼관에 대해 집중 조명했다. 

◇"결혼 여건만 된다면..."

김영재 교수
김영재 평택대학교 겸임 교수

대체로 조사에 응한 청년들의 경우 혼자 사는 혼삶에 대해 부담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경제적인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혼에 대한 생각은 '긍정'으로 조사됐다. 이는 자립할 수 있는 조건만 마련된다면 결혼을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들은 경제적인 부분이 결혼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다고 느끼면서 이를 현실이라고 표현했다. 전문가들도 이점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비혼 혹은 늦은 연령의 결혼 모두가 경제적인 부분 때문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영재 평택대학교 겸임교수는 "현재 청년은 결혼 자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경제력 등이 갖추어지지 않은 결혼을 두려워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비혼을 인정하면서도 혼자 살겠다는 응답이 적은 편이어서 어느 정도 여건이 갖추어지면 결혼할 수 있다는 마음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 여건은 경제적 부분이 가장 크지만 개인 삶의 질이 저하될 우려도 있다는 점에 주목해서 개인 또는 정부가 대책을 세워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최근 청년이 가지고 있는 결혼관은 매우 혼란스러운 과정을 거치고 있다. 혼자 살아도 괜찮다는 인식이 퍼지는 반면에 혼자서 삶을 계속 살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도 가지고 있다. 출산, 육아, 교육을 중심으로 물질적으로 심리적으로 많은 부담감을 가지고 있기에 이를 줄여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조사에 응한 대학생 A씨(26세)는 "결혼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보지는 않았지만 여건만 마련된다면 일찍 결혼할 생각이다"면서 "혼자 살고 싶지는 않다. 좋은 인연을 만나기 위해 하나하나 노력하면서 살고자 한다"고 말했다. 

◇결혼 망설 이유 첫 번째가 '경제적' 

응답자 가운데 결혼을 망설이게 하는 이유로 '경제력'를 손꼽았다. 

대학생 B씨(27세)는 "당장 혼자 살 수 있는 단칸방 하나조차 없는데 미래(결혼)생각은 헛된꿈이다. 이렇게 살다 보면 줄곧 비혼으로도 갈 수 있을 것 같다"고 털어놨다. 

청년의 결혼관이 중요한 이유는 저출산이 사회의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결혼 자체를 망설이기 때문에 출산율이 저조하다는 점이다. 

정부도 이런 점을 감안해서 이르면 오는 7월 저출산 정책에 '청년제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2~23일 진행된 청출어람단 토론회에서 분야별로 지지받은 정책들을 정리해 우선순위를 제시할 것이라 밝혔다. 오는 7~8월 중 발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저출산에서 결혼까지 가려면... 전문가 "시대변화에 맞는 정책 필요" 

전영수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교수.
전영수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교수.

전영수 한양대 국제학대학원 교수는 청년들의 결혼관에 앞서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전 교수는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단일부처의 정책 방향으로 한정을 두어서는 안 된다. 시대변화에 맞는 다부처에서 정책방향이 일어나야 한다"라면서 "생애전체 욕구를 해결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청년들의 결혼관이 인구 정책에 있어서 중요하다는 점을 내세웠다. 

오세준 평택대학교 교수 "청년들은 내 집 마련, 사교육 문제 등의 부담이 커진 상황에서 고소득 직장을 가지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평범한 청년층은 결혼 조차 쉽지 않다. 출산장려금과 같은 정책으로는 근본적인 해결 방안이 되지 못한다. 집값, 사교육비 문제가 해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기본적인 경제적인 요건이 마련된다면 사회 전반적인 문제들이 조금이나마 해소 될 것"이라며 "가장 기초적인 부분부터 다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