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정완 대우건설 사장(왼쪽)과 주한규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이 차세대 소형모듈원전 및 원자력 기술개발 상호협력 협약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대우건설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왼쪽)과 주한규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장이 차세대 소형모듈원전 및 원자력 기술개발 상호협력 협약 체결식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손 잡고 차세대 소형모듈원전 개발에 나섰다.

18일 대우건설은 서울 을지로 대우건설 본사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과 차세대 소형모듈원전 및 원자력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날 진행된 체결식에는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과 주한규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이 참석했다.

양사의 주요 협력분야는 차세대 SMR과 해외 연구용 원자로, 사용후핵연료 저장 및 처분기술 등이다.

차세대 소형모듈원전(SMR)은 세계원전시장 지각변동의 핵이라고 불린다. 운송이 가능한 정도의 크기로 설계, 제작해 원자로를 조립하는 방식으로 알려져 있다.

양사는 향후 선진원자력 연구개발 공동참여와 신사업 발굴을 위해 상호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대우건설은 이번 MOU를 통해 국내 유일의 원자력 전문연구기관과의 협업을 추진하고 원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대우건설은 최근 원전산업의 여러 기업들과 업무협약을 통해 원자력분야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앞서 지난 6월에는 한전KPS와 원자력분야 해외사업 공동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어 7월에는 SK에코플랜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한국원자력연구원과의 MOU를 통해 원자력 선진기술 연구개발에 함께 참여해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신사업 발굴을 추진할 예정이다"며 "양사가 상호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원자력 과학기술과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