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준공한 경주 월성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리장 1단계 현장./ 사진 = 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준공한 경주 월성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리장 1단계 현장./ 사진 = 대우건설

대우건설이 동유럽 원전 시장 진출 확대에 시동을 걸었다.

대우건설은 최근 유럽 내 원전 수요가 다시 높아지고 있다며 원자력발전 경쟁력을 기반으로 현지 시장 진출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유럽에서는 에너지가격의 불확실성 등으로 원자력발전에 대한 수요가 다시 높아지는 추세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발맞춰 대우건설은 동유럽 원전분야 시장 진출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현재 입찰 진행 중인 체코·폴란드 상용 원자력발전소 건설 사업에는 한국수력원자력 등과 팀코리아의 일원으로 참여 중이다.

슬로베니아에서는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LILW) 저장고 건설사업 참여를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 처리장을 신규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빠르면 올해 말 입찰을 진행해 낙찰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루마니아 체르나보다 3, 4호기 신규 건설사업에도 입찰 참여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 가동 중인 루마니아 체르나보다 1,2호기는 중수로형 원전으로, 대우건설의 국내 월성원전과 동일노형인 만큼 루마니아 3, 4호기 입찰 시 기술 경쟁력을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이 선제적으로 투자해온 소형모듈원전(SMR) 분야에서도 동유럽 수요가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대우건설은 국내외 공동 사업개발 파트너와 제휴를 추진 중이다. 폴란드, 에스토니아, 체코 등이 주요 진출 예상국으로 꼽힌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우리나라 원전 분야는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며 대우건설은 원자력 전 분야에 걸친 독보적인 실적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동유럽 시장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며 "글로벌 원자력 시장을 선도하는 경쟁력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을 널리 알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