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대형 마트 내부 전경. 자료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 =1코노미뉴스
한 대형 마트 내부 전경. 자료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 =1코노미뉴스

치솟은 물가에 안 그래도 생활비 부담이 커졌는데, 식품업계가 꼼수 인상으로 이익을 챙겨왔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원가 인상을 핑계로 가격 인상까지 이어진 상황에서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이 적발된 것이다. 

시민들의 싸늘한 반응에 정부도 적극 나서 슈링크플레이션 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뜨거운 이슈로 떠오른 슈링크플레이션. 사실 해당 사례는 흔히 볼 수 있다. 일명 '질소과자'라고 불리는 과대 포장, 양이 확연히 줄었거나 크기가 줄어든 과자, 화장지 롤의 길이가 줄어든 경우, 화장품 용기는 같은데 용량이 줄어드는 사례 등이다.

어떻게 보면 그동안 대수롭지 않게 넘겼던 슈링크플레이션이 지금 시점에서 시민들의 분노를 불러온 이유는 '선'을 넘었기 때문이다. 

고물가로 시민들의 생활비 부담이 극에 달한 상황에서도 식품업계가 이윤추구에만 매달려 소비자를 속였다는 사실이 분노를 불렀다는 평가다.

경기도 내 A마트에서 만난 한 소비자는 "한 번 오른 가격이 다시 내려가는 걸 본 적이 없다. 이 어려운 시기에 기업 이익만 찾고자 소비자를 속이는 행위에 배신감을 느낀다"고 분노했다. 

물가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정부도 슈링크플레이션 때려잡기에 나섰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14일 물가 집중관리를 강조하며 현장점검에 나섰고 꼼수 기업의 제품을 적발했다. 

주요 먹거리 가격을 살펴본 추 장관은 "가격은 놔둔 채 중량을 줄여 소비자 불신을 자초하는 꼼수 가격 인상은 기업의 정직한 경영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어 "가격뿐 아니라 중량이나 성분 함량 표시 등이 정확하지 않으면 현행 법규에 따라 엄정하게 제재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장에서는 농심의 양파링, 해태제과 고향만두, 동원F&B 양반김 등이 용량을 줄인 것으로 드러났다. 

또 김병환 기재부 1차관도 금일 오전 서울 한국수출입은행에서 열린 '비상경제차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많다. 정직한 판매 행위가 아니며 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수 있기에 정부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슈링크플레이션 현상을 두고 기업을 처벌할 방법은 사실상 없다. 기업들의 이러한 전략이 '꼼수'라 불리는 이유다. 매번 일일이 단속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이에 정부는 생필품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실태조사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후 해외 사례를 참고해 소비자들이 직관적으로 제조업체의 용량 줄이기를 알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소비자단체의 적극적인 견제도 요구했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법적으로 문제가 있는지는 기획재정부나 우리 부나 공정위원회에서 논의해 봐야 한다"며 "그것보다 우선은 소비자단체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밀 가격이 배 이상 올라갈 때 업체들이 가격을 많이 올렸는데 지금은 밀 가격이 많이 내렸지만 한 번 올라간 것은 안 내려가고 있다"며 "조금밖에 안 들어가는 특정 품목이 올랐다고 그걸 핑계로 가격을 올리는 건 깊이 들여다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1코노미뉴스 = 지현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