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제4회 근거기반 정책 모니터링 포럼'이 개최됐다./사진=1코노미뉴스
13일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제4회 근거기반 정책 모니터링 포럼'이 개최됐다./사진=1코노미뉴스

서울·부산 청년들의 삶이 데이터로 나타났다. 지난해 서울 청년들의 '외로움' 20.5%, '자살 생각' 14.6%, '우울 증상' 34.7%로 심각했다. 삶의 만족도 역시 전년(47.9%) 대비 2.4%포인트 줄었다. 또 부산 청년들 중 28.8%는 부산을 떠날 것으로 응답했다. 주된 이유는 일자리(76.0%)문제다. 이에 지역 유출 문제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4회 근거기반 정책 모니터링 포럼'이 지난 13일 서울연구원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서울, 부산 청년패널조사의 결과를 공유하고 전문가들은 청년 정책발굴,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패널 조사의 주요 결과를 보면 서울 청년은 경제 부분에서 생활비 부족을 경험한 경우가 27.7%로 높게 차지했다. 이러한 문제를 두고 청년들은 '부모에게 무상으로 지원받는다'(41.1%)는 응답이 가장 높았다. 하지만 저축이나 마이너스 통장 현금 서비스를 이용해 이를 해결했다는 응답도 각각 17.7%, 11.0%로 뒤를 이었다.

이는 서울 청년 1인 가구가 점차 증가하면서 나타나는 가장 큰 문제로 유추해 볼 수 있다. 실제로 서울 청년 가구 유형은 부모동거 가구가 47.5%로 가장 높았지만, 뒤이어 청년 1인 가구 비율이 34.3%를 차지했다.

이에 변금선 서울연구원 청년정책연구단 단장은 "청년들의 외로움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있는지 분석한 결과, 2021년도보다 여전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지만 취업, 진로, 주거 등 경제적으로 어려울 때 도움을 받을 사람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은 여전히 높다"라고 설명했다.

변 단장은 또 "사실상 생활비 부족을 해결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는 본인이 먹어야 될 것을 줄이고, 사야 될 것을 사지 못하는 것들로 이어진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우려했다.

지난해 서울 청년 고용률은 65.8%였다. 동시에 니트족은 25.6%, 실업률은 10.5%로 집계됐다. 미혼 '청년의 결혼 의향'에 대해서는 절반도 못 미치는 46.5%로 나타났다. '결혼할 의향이 없다'는 응답은 19.1%다.

또한 서울 청년들이 생각하는 일자리의 어려움은 '수입부족' 69.0%, '일자리 부족' 64.8%, '경험 부족' 62.7% 순이다. 취창업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지원은 다양한 경험 기회가 20.9%로 가장 높았다.

변금선 서울연구원 청년정책연구단 단장이 발표에 나선 모습./사진=1코노미뉴스
변금선 서울연구원 청년정책연구단 단장이 발표에 나선 모습./사진=1코노미뉴스

서울 청년들의 주거형태는 자가(31.6%) 전세(31.1%), 보증부 월세(29.5%) 순으로 집계됐다. 다만 이는 부모와의 동거 비율이 높은 점이 원인이다. 반대로 월세는 청년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비중을 차지했다. 또한 주택의 노후화나 열악한 환경에 대한 응답이 높았다.

청년 1인 가구가 매년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이들은 경제적 부담을 안고 있을 확률이 높다. 이는 생활비 부족, 취업 문제, 주거 취약 등으로 이어져 삶의 질이 낮아질 수 밖에 없는 구조다. 

변 단장은 "1인 가구 청년들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월세 비중이 높다라고 보면 된다"며 "서울의 경우 저렴한 주거 지역의 주택이 많다 보니 이러한 부분에 고민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2022년을 기준으로 봤을 때 서울 청년들이 미래를 여전히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고, 아직은 청년들을 위한 지원이나 필요성은 여전히 크다"며 "지역의 정책 중 청년정책을 즉각적으로 고려해서 우선순위로 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변 단장은 또 이러한 사회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청년 정책 시행에 대한 고민을 나눠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통계와 사회적인 데이터들이 넘쳐나고 있다. 이 와중에 정책에 필요한 데이터를 정책의 목표와 대상에 맞춰진것에 대해서는 더 타겟팅할 필요가 있다"며 "향후인 2024년에는 이 데이터 자원을 어떻게 연계하고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자료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나눠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서울연구원은 청년정책의 향후 과제로 ▲데이터 자원 연계와 사회적 가치 확산 ▲청년참여 플랫폼으로서의 데이터를 내놨다. 이는 정책 모니터링 지속 가능성을 위한 데이터의 활용과 안정화를 기반으로 한다는 방침이다. 또 서울청년지표 개발과 모니터링을 지속할 예정이다.

변 단장은 해외 청년 지원 사례를 예로 들었다. 그는 "독일은 청년 검사법에서 역량을 체크하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유럽연합에서는 청년들이 직접 참여해서 분석하고 지표에 대한 모니터링을 수시로 집행 할 수 있는 플랫폼을 운영 하고 있다"며 "서울시에서도 서울 청년 지표를 개발하고 청년들과 함께 모니터링하는 기회를 만들어 보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손헌일 부산연구원 사회문화관광연구실 실장은 부산시 청년 유출에 대한 정책이 고민된다고 말했다./사진=1코노미뉴스
손헌일 부산연구원 사회문화관광연구실 실장은 부산시 청년 유출에 대한 정책이 고민된다고 말했다./사진=1코노미뉴스

부산시의 경우 청년 유출 문제를 가장 큰 고민거리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부산의 경우 지난 4월 기준 청년(18세~34세)인구는 64만4904명으로 전체 인구의 19.5%를 차지했다. 이는 전국 평균 20.7% 수준이다. 7대 특·광역시의 평균 22.3%보다 낮다.

이에대해 손헌일 부산연구원 사회문화관광연구실 실장은 "청년 유출은 모든 지방지역이 갖고 있는 공통된 고민"이라며 "부산은 현재 초고령화 도시다. 현재 부산시는 청년 유출 문제를 두고 심각하게 고민 중"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부산 청년 중 28.8%가 부산을 떠날 의지가 있다고 응답했다. 주된 이유는 일자리(76.0%)가 가장 높았고, 여성보다는 남성이, 나이가 어릴수록 부산을 떠나고자 했다.

이는 학력, 미혼, 학생, 타지역 출신, 사회적 지위가 낮다고 생각하는 경우에 이주의사가 더 높았다. 특히 이들은 부산에 남고자하는 청년들 대비 정신건강 문제가 더 높았으며, 삶의 만족도도 낮았다. 반대로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우울감은 낮고 행복감은 높았다.

이주 의사가 있는 청년의 우울은 2.21점인 반면 이주 의사가 없는 청년은 평균 1.78점으로 큰 차이가 났다. 또 화·분노에 대한 응답도 각각 2.30점과 1.88점으로 집계됐다.

삶의 만족도(평균 10점 척도)도 차이를 보였다. 생활 만족도 부분 이주 의사가 있는 청년은 6.88점인 반면 이주 의사가 없는 청년은 7.25로 더 높았다.

미래 안정선 만족도는 각각 6.18점, 70.9점으로 이 역시 차이가 났다.

손 실장은 이에 대해 "부산을 떠나고자 하는 청년들은 만족도가 전반적 생활에 대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소득 수준이 우울감과 행복감을 느끼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며 "지역 내에 정착할 때 삶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손실장은 시사점에 대해 ▲지역내 정착할 경우 자신의 삶의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인식 부여 ▲부산에 새로운 기회가 있다는 믿음을 줄 수 있는 정책 제공 ▲경제적 자립이 가능하고 지역 내 성장할 수 있다는 믿음 부여 ▲정책 전략적 방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