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의 '청년 1인 가구 대응' 특별위원회가 9일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을 방문하고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석호 특위위원장이 설명하는 모습./사진=국민통합위원회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의 '청년 1인 가구 대응' 특별위원회가 9일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을 방문하고 간담회를 개최했다. 김석호 특위위원장이 설명하는 모습./사진=국민통합위원회

국민통합위원회의 '청년 1인 가구 대응' 특별위원회(특위)가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에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그간 특위의 논의 내용을 설명하고, 청년 1인 가구와 각 지역 청년센터 관계자의 현장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청년 1인 가구 대응 특별위원회는 청년 1인 가구가 안정적인 일·생활을 통해 결혼·출산 등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난해 10월 출범했다. 특위는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 ▲안정적 경제기반 마련 ▲고립·단절 청년 지원 강화 ▲통합지원 체계 구축 등 4가지 방향 정책 제안을 논의해 왔다.

구체적으로 청년 1인 가구 안심 주거환경 조성, 1인 가구 청년 유형별 맞춤형 일·생활 적응 프로그램 지원, 지원서비스 플랫폼 통합 등 정책 대안을 마련 중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청년 1인 가구와 지역청년센터 관계자 등은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청년 1인 가구 박희선(여) 씨는 "1인 가구는 사회적으로 고립될 가능성이 있다"며 "1인 가구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공간이 생활 권역에 많아졌으면 한다"라고 제시했다.

정성광 관악오랑 센터장은 "여성뿐 아니라 남성들도 안전한 1인 가구 주거 환경에 관심이 높다"며 "1인 가구 안전기준 등을 개발하여 이를 충족하는 1인 가구 주거 모델이 많아졌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대전·광주·창원 등 지역 청년센터 관계자들은 "취업 등을 이유로 지방으로 이주하는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 집중된 1인 가구 지원정책에서 탈피하여 장기적으로 지역에서 정착할 수 있는 경로까지 설계가 가능한 지역 1인 가구 정책이 늘어나길 희망한다"고 제언했다.

김석호 특위위원장은 "청년 1인 가구가 증가하는 추세에 대응하여 정부차원의 첫 번째 정책 대안 모색이라는 점에 특위 활동의 의미가 크다"면서 "특위의 제안이 우리 청년들이 더 나은 미래로 한 걸음이라도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통합위원회는 이번 간담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특위 논의와 부처 협의 등을 거쳐 정책제언으로 구체화할 계획이다.[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