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이 공사를 맡은 뭄바이 교량현장 최대 난코스 180m 강교./ 사진 = 대우건설
대우건설이 공사를 맡은 뭄바이 교량현장 최대 난코스 180m 강교./ 사진 = 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인도 최장 해상교량인 뭄바이 해상교량을 무재해 준공으로 마쳤다.

23일 대우건설은 2018년 인도 최대 그룹 중 하나인 타타그룹의 건설부문 자회사 타타 프로젝트 리미티드와 합작해 '뭄바이 해상교량' 공사에 참여해 약 69개월 간의 공사를 무재해로 마쳤다고 밝혔다. 

뭄바이 현장에서 대우건설은 전체 21.8㎞, 최대 난코스인 왕복 6차로 해상교량 중 7.8㎞ 본선 및 1개소 인터체인지 시공사 설계·조달·공정관리를 맡았다.

이 공사에서 대우건설은 '지구의 허파'로 불리는 맹그로브 숲 훼손과 해상 오염 최소화를 위해 일정한 길이의 교량 상부구조를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으로 운반한 뒤 시공하는 PSM 공법을 적용했다.

코로나19 기간 중 외산 자재인 강상판 공급망에 문제가 발생했지만 대우건설은 한국, 일본, 베트남, 미얀마 등 다양한 조달 루트를 발굴해 물량을 확보했다.

이뿐 아니라 강풍이 불고 지속적으로 폭우가 내리는 몬순 기간(6~9월)에는 강상판과 콘크리트 세그먼트 설치 작업이 불가해 공기지연 리스크로 작용했다. 하지만 대우건설은 해수면 조수위차 분석, 바지선 경로 최적화 등의 방법으로 운반시간을 단축해 올해 1월 준공을 달성했다.

뭄바이는 인도의 대표 경제도시이자 영화산업으로 유명한 도시로, 면적은 서울특별시보다 작지만 인구수는 더 많다. 인도 주정부는 뭄바이의 도시 과밀화를 해소하기 위해 나비 뭄바이를 건설했다. 이번 뭄바이 해상교량 개통으로 인도 뭄바이와 나비 뭄바이 사이의 이동시간이 기존 2시간에서 30분으로 줄어들 전망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인도 특유 이상기후인 몬순 기간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무재해 준공을 달성할 수 있는 배경에는 발주처, 감리, 현지사와의 긴밀한 협력 그리고 대우건설의 뛰어난 토목 기술력이 있었다"며 "특히, 해상공사에 강점을 갖고 있는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추가 수주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전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