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미집' 을지로점의 감자탕백반.
'일미집' 을지로점의 감자탕백반.

지난 1인 닭볶음탕에 이어 1인 감자탕을 먹어 봤다. 합리적인 가격과 푸짐한 양, 깔끔한 육수로 호평이 이어지는 '일미집' 을지로점이다.

이곳은 50년 전통의 감자탕 전문점으로 감자탕백반(9000원)을 판매하고 있다. 본점은 이미 많은 요리 프로그램에 소개된 맛집으로 현재는 가맹점이 운영되고 있다. 내부는 넓고 깔끔한 인테리어로 구성돼 있다.

일미집 메뉴판.
일미집 메뉴판.

기본찬은 깍두기와 생마늘이 전부다. 깍두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음식은 주문과 동시에 바로 나온다. 뚝배기에 담긴 감자탕은 보글보글 끓여지는 형태는 아니지만 따뜻함을 유지하고 있다.

호평대로 살코기 양도 실한 편이다. 또한 이곳 감자탕의 특징은 우거지와 깻잎이 전혀 들어있지 않다. 감자 역시 함께 끓여내지 않은 듯 하얗다. 육수는 빨갛기보다 다소 주황빛에 가깝다.

먼저 고기는 퍽퍽하지 않고 매우 야들야들한 식감이다. 여기에 고추냉이 간장 소스를 곁들이면 감칠맛을 더 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감자탕과 큰 차이점을 보이는 것이 바로 육수다. 우거지와 깻잎이 들어가지 않아 슴슴하면서도 맑은 맛을 살렸다. 들깨가루 등이 없어 개운하면서도 텁텁함이 전혀 없다.

폭 익혀진 감자는 포슬포슬하면서도 본연의 단맛이 강하다. 기존 감자탕 육수에 절인 듯한 맛과는 다른 매력이 있다. 같은 음식이더라도 다른 특색을 잘 살린 덕분에 호평이 뒤따르는 듯 하다.

다만, 고온에 끓여지면서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금세 미지근해진다는 점은 아쉽다. 젓가락으로 점잖게 살코기를 발라 먹기에는 무리도 있다.

한 줄 평은 "깔끔한 감자탕은 처음이지?"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