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경기도
표=경기도

경기도의 '긴급복지 핫라인' 운영 1년 6개월 만에 상담 접수 1만명을 넘어섰다. 이 가운데 1인 가구가 가장 많은 상담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경기도에 따르면 긴급복지 핫라인은 2022년 8월부터 위기도민 발굴을 위해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도는 복지 사각지대에서 세상을 떠난 '수원 세모녀' 사건 이후 긴급복지 핫라인과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를 신설했다. 이어 경기복G톡, 경기도 긴급복지 누리집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긴급복지 핫라인에서 상담받은 1만명 중 4286명이 복지 상담을 받았다. 복지 이외의 건강보험료 미납 및 도내 정책 등 문의는 5714건에 달했다.

아울러 도는 지난 1월 주거 취약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고시원 2937개소, 쪽방촌 36가구, 무료급식소 16개소에 긴급복지 핫라인 홍보물을 배부했다. 도민 밀집 지역에 현수막을 게시해 복지도움을 필요로 하는 도민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하고 있다.

이에따라 어려운 이웃을 제보하는 상담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개설 초기에는 주로 가족이나 친인척의 제보 비율이 높았지만, 점차 지인이나 이웃 등 지역사회 제보가 증가하여 2022년 말 46%대를 기록하던 지역사회 제보가 지난 1월 말에는 58%로 급증했다.

특히 현재까지 복지상담을 받은 가구 유형별로는 1인 가구가 42%로 가장 많았다. 이어 2인 가구 22%, 3인 가구가 13%로 뒤를 이었다. 연령별로는 50대가 1048명(24.5%)로 가장 많았고, 상담을 통해 요청받은 도움은 ▲생계지원 49% ▲의료 15% ▲주거 6.3% ▲채무 8% 등 순이다.

도는 긴급복지, 국민기초생활수급 등 공적지원 1883명에 14억9000만원을 지원했다. 현금·상품권·후원물품 등 민간지원은 975명에게 9760만원을 지원했다.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긴급복지 핫라인은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도민들도 손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복지 상담창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사후관리를 통해 서비스의 질을 높여 수원 세모녀 사건과 같은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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