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모델이 18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달성한 삼성전자의 TV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 삼성전자
삼성전자 모델이 18년 연속 글로벌 TV 시장 1위를 달성한 삼성전자의 TV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에서 2006년 첫 1위 이후 18년 연속 내리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다고 19일 밝혔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 시장에서 매출액 기준으로 30.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 TV는 Neo QLED·초대형·라이프스타일 등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판매 전략을 통해 18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지난해에는 Neo QLED를 포함한 삼성 QLED를 831만대 판매했다. 2017년 삼성전자가 QLED를 처음 선보인 이후 작년까지 7년간 누적 판매량은 약 4400만대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지난해 매출액 기준으로 60.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전년(48.3%) 대비 12.2퍼센트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도 독보적인 수준이다.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매출 기준 33.9%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특히 Neo QLED 라인업 중 가장 큰 98인치 사이즈의 판매 호조로 인해 90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 점유율 30.4%로 1위를 차지했다.

OLED TV 시장에서도 지난해 삼성전자는 출시 2년만에 100만대 판매를 넘어섰다. 매출 기준으로는 22.7%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OLED 라인업이 점차 확대되는 올해부터는 점유율도 본격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용석우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은 "글로벌 TV 시장 18년 연속 세계 1위라는 결과는 소비자들께서 주신 믿음의 결과"라고 말했다.

한편 용 사장은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삼성전자의 'NQ8 AI 3세대' 프로세서를 소개하며 'AI 스크린 시대'의 시작을 선언한 바 있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AI 프로세서와 웹 OS인 타이젠 OS를 바탕으로 기존 스마트 TV를 넘어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삶의 방식을 선사하겠다는 비전이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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