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세종대학교
사진=세종대학교

세종대학교는 주명건 명예이사장이 유니노믹 2024년 1월호 '저출산 대책을 위한 국토 개조전략' 논문을 게재했다고 20일 밝혔다.

해당 논문에 따르면 주 이사장은 "가덕도 공항은 15조원을 들여 건설하는 것으로 여야가 합의했다. 하지만 이를 활용하여 방조제를 건설하고 낙동강을 준설해서 매립하면 오히려 260조원의 수입이 발생한다"라며 "이것을 육아대책 기금으로 설정하면 프랑스가 인구문제를 정부지원으로 해결했던 것처럼 우리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 출산율이 0.7 아래로 떨어졌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육아지원을 해야 한다"며 "성공한 예가 프랑스로, 출산율이 1.6 이하로 떨어졌지만 과감한 육아지원 정책으로 17년 뒤 2.1이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주 이사장은 가덕도 공항건설을 수정하면 큰 수입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주 이사장은 "현재 가덕도 공항 건설에만 15조원 예산이 필요하지만 이를 조금만 수정하면 오히려 260조원 수입을 거둘 수 있다"며 "평지 면적이 부족한 부산을 사계적인 메가시티로 만들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주 이사장은 "가덕도 개발에서 동서방향으로 계획된 활주로를 남북방향으로 수정해 방조제 위해 건설해야 한다"며 "가덕도와 다대포를 방조제로 연결하고 강서구 남쪽 86㎢(2600여만 평)를 매립하면 부산 평지 면적을 20% 늘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주 이사장은 "한국은 국토개조전략을 통해서 국가를 개조하고 나아가서는 세계를 화합하고 번영하게 만드는 데 책임을 다 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