텅 빈 병원 내부. 자료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 = 픽사베이
텅 빈 병원 내부. 자료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 = 픽사베이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이탈로 '의료공백' 사태가 커지고 있다. 남은 의료진은 물론 환자들까지 피해가 커지면서 시민단체와 한의계까지 나서 쓴소리를 했다. 

28일 정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주요 99개 수련병원 점검 결과 지난 26일 오후 7시 기준 사직서 제출자는 소속 전공의의 80.6% 수준인 9909명이다. 근무지 이탈자는 소속 전공의의 72.7%인 8939명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공의들이 이탈에 대해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집단행동을 벌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당화되기 어렵다"며 "의료 개혁은 협상이나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지금 의대 증원을 해도 10년 뒤에나 의사들이 늘어나기 시작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미루라는 것이냐"고 강조했다. 

그럼에도 의료계의 집단행동이 이어지면서 시민단체에서도 비난의 목소리를 내놨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환자의 생명을 위태롭게 하는 의사들의 집단행동은 불법일 뿐만 아니라 의료윤리에도 반하는 행위로 국민 누구의 지지도 받을 수 없다"며 "의사부족 문제를 이제는 해결해야 한다는 위기의식을 국민 대다수가 직접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민간 중심 의료체제로 비롯된 필수의료 공백과 지역의료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공공의료를 확충하고, 필요한 곳에 공공의사를 배치하기 위한 강력한 양성방안 마련이 필수"라며 "정치권에서 의료계 집단행동을 정쟁화해 정책추진에 혼선을 야기하려는 것에 대해 엄중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한의사들도 작금의 의료공백 사태에 대해 비판 강도를 높였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성명을 통해 "3만 한의사 일동은 양의계의 비이성적인 집단행동으로 보건의료체계가 붕괴위기에 봉착한 현실에 안타까움을 금치 못한다"며 "한의사의 업무범위 및 1차 의료의 참여 확대조치의 조속한 시행을 정부당국에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또 "양의계는 자책과 반성은커녕 오히려 대규모 집회로 자신들의 세를 과시하고 대학병원은 물론 일선 의원들까지 진료 총파업에 동참할 것이라며 정부와 국민을 상대로 겁박을 멈추지 않고 있다. 특권의식에 빠져 환자를 방치하는 경거망동을 하지 못하도록 강력한 징계와 처벌이 필요하다"고 비판했다. [1코노미뉴스 = 지현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