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 편의점 전경./ 사진 = BGF리테일
CU 편의점 전경./ 사진 = BGF리테일

CU가 본사와 가맹점주간 상생안으로 내놓은 '상생신상제도'가 사실상 반품 지원금 부담을 피하려는 꼼수란 지적이 나왔다. 상생을 가장한 본사의 갑질 행위를 두고 공정거래위원회가 파악에 나선 만큼 후폭풍을 두고 이목이 쏠린다. 

2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2024년 상생안으로 신상품 도입 지원금을 유지하면서 그 지원 범위와 수준을 확대했다. 

구체적으로  CU는 전체 신상품 중 '상생신상' 대상상품의 비율을 80%→70%로 낮추는 안을 제시했다. 또 매월 가맹본부가 지정한 상생신상품 중 70% 이상을 발주한 점포에 최대 15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직접적인 비용 지원 대신 점포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의 지원책을 늘리겠다는 게 CU 입장이다. 실제로 수익 향상 상생안 시행 이후 CU의 신상품 매출이 10% 이상 증가하며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가맹점주들은 이는 상생을 가장한 신상품 밀어내기 효과에 불과하다고 반발하고 있다.

CU가 내놓은 상생안이 가맹점주들의 불만을 불러온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2022년도 가맹점 상생안 개편 당시에 CU는 가맹점에게 지원해주던 전기료를 중단했다.

당시 가맹점주들은 전기료 지원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상생신상제도의 지원금을 더 받아야 했고, 결국 신상품 발주율을 높이는 '신상품 밀어내기'로 이어졌다. 판매가 보장되는 인기 제품으로 채우는 것이 아닌 실험적인 신상품을 억지로 떠안아야 했던 만큼 당시 가맹점주들의 불만은 상당했다. 

그럼에도 CU는 '상생'을 강조하며 '상생신상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불만이 쌓이면서 최근 공정위도 주요 편의점 본사와 가맹점주 간 상생협약에 문제가 없는지 파악에 나선 상태다. 앞서 CU 본사와 가맹점주들의 갈등이 집단시위로까지 확산되자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CU가맹점주협의회는 상생신상제도를 없애고 전기료 지원과 같은 점주를 향한 단순 지원금을 늘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CU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본사가 반품 지원금 부담을 피하기 위해 만든 제도가 상생신상제도"라며 "본사 임의로 전체 신제품의 수를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CU 본사는 지난 10여년간 상품 판촉 용도로 반품 지원금(매월 6만원+발주원가의 0.3%)을 지급해왔다. 이 기간 상품 원가가 오르면서 지원금을 늘려달란 요구가 나오자 부담을 피하기 위해 상생신상제도를 만들었단 설명이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도 편의점 3사 중 CU가 가장 먼저 전기료 지원을 없앴다고 지적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관계자는 "전기료 지원을 없애는 대신 특정 상품을 발주하면 지원금을 주는 안을 끼워 넣어 원래 받던 비용을 못 받게 만들었다"며 "점주들이 물건 발주를 잘못하면 재고 부담이 생기는 것이고 결국 다 마이너스다. 그래서 살생안이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CU의 다품목 판매전략으로 인한 피해를 점주가 보고 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CU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예전에는 잘 팔리는 상품 위주로 점포에서 취급했었는데 전략이 바뀌면서 잘 안 팔리는 상품도 취급해야되는 경우가 생겼다"며 "가짓 수가 늘어나다 보니 유통기한 지난 상품도 많아질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저회전 상품 철수 비용으로 발주원가의 0.3%를 지원하는 것은 미미하기 때문에 거의 작용을 하지 않아 매월 6만원 고정비용을 늘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잘 판매되지 않는 상품들을 신상품 목록에 넣어 발주를 하게끔 하는 것이 이 제도의 가장 큰 문제"라고 강조했다.

가맹점주들의 불만과 달리 상생지원안에 대한 CU 본사의 입장은 분명하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일차원적인 지원이 아닌 매출 향상과 점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신상품 도입, 상품 철수 지원금, 운영력 인센티브 등)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실제 수익 향상 상생안 시행 이후 CU의 신상품 매출은 전년 대비 12% 폐기 지원 대상 상품들의 매출 역시 10% 증가하며 가시적인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또 올해 상생안 역시 가맹점의 수익성 향상에 중점을 두었고 관련 상생안 동의율이 99.9%에 이른다고도 강조했다.

다만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관계자는 "상생안이라는 것은 한 가지 안을 놓고 합의하는 것이 아닌 여러 안을 두고 합의하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 추가된 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해서 거부하면 나머지 안들도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이라며 "상생협약 체결이 마무리됐다고 해서 모든 안이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고 전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