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가 편의점 업계의 상생협약안에 대한 문제 파악에 나섰다./ 사진 = 각 사
공정위가 편의점 업계의 상생협약안에 대한 문제 파악에 나섰다./ 사진 = 각 사

공정거래위원회가 편의점 본사와 가맹점주 간 '상생협약'에 문제가 없는지 들여다본다. 최근 공정위와 소상공인연합회 간 현장 간담회에서 편의점 본사가 상생이 아닌 강제 발주와 밀어내기를 자행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와서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마무리된 편의점 본사와 가맹점주 간 상생협약의 내용과 합의 절차에 문제가 없는지 파악하고 있다. 공정위는 주요 편의점에 관련 서류를 제출하라고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의회는 지난달 26일 진행된 현장 간담회에서 올해 상생협약안과 관련한 가맹점주 측 의견서를 전달했다. 여기에는 GS25와 CU 등 주요 편의점 본사가 특정 상품의 발주를 강요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상생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같이 살자는 뜻인데 가맹점에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본사의 영업이익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가지고 상생협약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해서 사실상 강제발주와 밀어내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올해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인센티브 제도 도입 등 새 상생안을 내놨지만 상시 폐기지원이 사라지면서 가맹점주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특정 상품의 발주를 얼마 이상 하면 지원금을 준다든지, 판매율에 따라서 지원금을 지급한다든지 하는 것은 어찌됐든 특정 상품을 발주하거나 팔아야 하는 것이므로 사실상 강제 발주"라고 지적했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전기료 지원 등 상생안을 놓고 갈등이 벌어졌다. CU는 2018년부터 상생 차원에서 가맹점에 전기료 일부를 지원해오다가 2022년부터 이를 없앴다. 가맹점주들은 전기요금 등 직접적인 지원을 없앤 것이 불합리하다며 BGF리테일 본사 앞에서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는 "전기료 지원을 없앤 대신 특정 상품을 발주하면 지원금을 주겠다는 대안을 끼워넣은 것"이라며 "점주들은 원래 받던 비용을 받지 못하게 되고 물건 발주를 잘못하기라도 하면 재고 부담이 생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경쟁사들이 직접지원을 줄이는 분위기 속에서 세븐일레븐의 상생안은 폐기지원금을 늘리는 등 점주를 향한 단순 지원금을 늘렸다. 미니스톱과의 합병 이후 첫 상생 협약을 진행하는 만큼 점주들의 이탈을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전국편의점가맹점주협의회 관계자도 "세븐일레븐이 편의점 3사 중 가장 좋은 상생안을 낸 것이 맞다"고 전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