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고객서비스 업그레이드 배너./ 사진 = 알리익스프레스
알리익스프레스 고객서비스 업그레이드 배너./ 사진 = 알리익스프레스

글로벌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알리익스프레스가 고객센터 전화상담 서비스를 지원, 업계 최고 수준의 환불 서비스 제공 등 고객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정부의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규제 강 발표 하루 만에 나온 소비자 보호 대책이어서 눈길을 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소비자 보호 정책 강화를 위해 고객센터 전화상담 서비스를 정식으로 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화 상담을 원하는 고객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손쉽게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해외직구 상품 환불 서비스 역시 강화된다. 고객들은 상품 결제완료일로부터 90일 이내 별도의 증빙 없이 무조건 반품 및 100% 환불을 받을 수 있다. 또 가품이 의심되는 상품을 수령하거나 주문 상품이 분실 또는 파손되는 경우 100% 환불 신청을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배송 약속' 상품에 대한 환불 보상도 추가된다. '5일', '7일' 배송 상품은 발송일로부터 14일, 그 외 '배송 약속' 상품은 30일 이내 배송되지 않는 경우 신청을 통해 100% 환불받을 수 있다.

내달 1일부터는 상품 발송일로부터 30일 이내 상품을 수령하지 못하면 자동 환불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배송 약속 기간을 초과할 경우 고객들은 주문당 1300원짜리 쿠폰을 신청할 수 있다.

오는 17일부터는 고객이 환불 신청 후 공식 물류 파트너가 상품을 수거해 가면 24시간 이내에 환불 승인이 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반품이 필요 없는 환불의 경우 승인 이후 결제 수단에 따라 실제 결제 취소 처리까지 영업일 기준으로 약 1일에서 10일이 소요된다.

2010년 창립된 알리익스프레스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중국과 세계 각 지역의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현재 알리익스프레스는 18개 언어로 190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공정거래위원회는 전날 해외 온라인 플랫폼 관련 소비자 보호 대책을 발표하고, 전자상거래법, 공정거래법과 같은 국내법이 동일하게 집행되도록 관리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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