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코노미뉴스 DB
사진=1코노미뉴스 DB

은행권이 이익의 사회환원을 통해 국민경제의 어려움을 분담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자 다짐했다. 이를 위해 3년간 10조원 이상의 '은행 사회공헌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15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은행권은 공동 사회공헌사업 자금을 활용해 저소득·저신용자 등을 지원한다. 재원 5000억원을 마련해 3년간 약 3조원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신·기보 특별출연 확대를 통해서도 자금난에 처한 중소기업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재원 2000억원을 마련해 3년간 약 3조원을 추가 지원하는 내용이다.

은행권은 서민금융 공급도 대폭 확대해 취약계층 등의 경제적 어려움을 경감시킨다는 계획이다. 3년간 약 4조원 지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서민금융상품(새희망홀씨·햇살론15·햇살론뱅크·최저신용자 특례보증 등) 공급도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해 9월 출시된 소상공인 저금리 대환대출은 공급실적을 제고하고 소상공인의 고금리 부담을 적극적으로 완화하기 위해 향후 3년간 은행권 추가 보증재원 약 800억원을 출연한다.

이에 은행권이 농협·신한·우리·하나·국민 등 5대 시중은행을 중심으로 마련하는 재원은 총 7800억원 규모가 된다. 앞서 1월 말 발표했던 3년간 사회공헌기금 5000억원 조성 방안보다 2800억원 늘어난 액수다.

각 은행들이 연간 대손준비금을 반영한 후 당기순이익의 약 1.4% 가량을 분담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는 지원 사업별 보증 배수를 12~15배 적용해 지원 효과가 10조원 이상이 된다는 게 은행권 설명이다. 항목별 보증 재원은 그대로거나 소폭 늘려 10배 이상의 공급 증가 효과를 낸다는 계산이다. 은행이 내놓은 계산에는 정부 압박이 있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일각에서는 대통령 질책이 연일 이어지면서 급하게 내놓은 대책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취약계층을 위한 대책 마련이지만 막상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라며 "이번 공약은 자칫 '깡통' 처리될 우려도 있다. 실질적으로 금리 상승에 따른 소비자에게 전가하는 영업 관행 구조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