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강원도 시범사업 돌입…서울·인천 서비스 확대

사진=서울시, 미리캔버스
사진=서울시, 미리캔버스

#. 회사원 이 모 씨(27)는 출근 준비 중 화장실에서 미끄러져 발목이 골절됐다. 1인 가구인 탓에 당장 도와줄 사람이 없었던 이 씨는 가까운 친구에게 연락을 해봤지만 당장 와줄 수가 없다는 답만 돌아왔다. 부모님의 경우 지방에서 생활하기에 난감해하던 이 씨는 버스에서 들었던 1인 가구 병원 안심동행서비스가 떠올라 긴급서비스를 신청했다. 이후 도착한 동행매니저와 함께 병원으로 향한 이 씨는 무사히 진료를 마칠 수 있었다. 이 씨는 "다세대 주택에 거주 중이라 계단이동이 많아 걱정되었는데 동행매니저 덕분에 어렵지 않게 이동할 수 있었다"면서 "어떤일이 생길지 모르는 1인 가구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라 직장 동료에게도 소개했다"라고 말했다.

#. 고시원에서 홀로 생활하며 일용직근로자로 생활을 이어오던 김 모 씨(47)는 지난해 5월 불의의 사고를 당해 하반신이 마비됐다. 장애 진단을 받으려면 6개월 이상 치료받은 병원 진단서가 필요했지만 도움 없이는 계단도 내려오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그러던 중 1인 가구 병원 안심동행서비스를 접하고 매주 주기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김 씨는 "동행 매니저가 병원 동행은 물론, 장애등급 관련 서류 제출을 위한 동주민센터 방문까지 흔쾌히 동행해줘 장애등급 심사를 받을 수 있었다"라며 고마움을 표현했다. 

1인 가구 대표 돌봄 서비스로 떠오른 '병원안심동행서비스'가 빠르게 전국 단위 정책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서울시, 인천, 경기도 등 수도권은 물론 강원도 등 지방에서도 해당 서비스 시행 소식이 연초부터 이어지고 있다.

병원안심동행서비스는 서울시가 2021년 11월 1일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1인 가구 병원안심동행서비스'가 배경이다. 1인 가구 병원안심동행서비스는 '서울시 1인 가구 안심종합계획' 중 하나로 추진된 사업이다. 동행매니저가 이용자와 함께 집에서 나와 병원 갈때부터 귀가까지 전 과정을 보호자처럼 동행해준다.

아프더라도 도움을 요청할 수 없었던 1인 가구뿐만 아니라 당장 병원에 함께 갈 가족이나 지인이 없는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공공서비스라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었다. 해당 서비스를 첫 선보인 서울시에 따르면 이 서비스의 이용 만족도는 93.9%에 달한다. 

서비스 시행 1년여 만에 정부는 이 사업을 전국 단위로 확대하기로 했다. 여가부는 전국에 설치된 244개 가족센터를 활용해 1인 가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현재 병원동행서비스 시행을 발표한 지자체의 경우 여가부와 별도로 진행하는 곳도 있다.

서울시의 경우 여가부와 별도로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첫 주자인 만큼 서비스 영역도 퇴원 후 일상회복까지로 한층 강화했다. 

병원동행 서비스뿐만 아니라 1인 가구 시민이 병원에 입원해 수술·골절 등의 치료를 받고 퇴원했지만 보호자가 없어 어려움을 겪는 1인 가구를 돌봐주는 서비스다. 돌봄 매니저가 1인 가구 가정에 방문해 세탁, 청소, 식사, 세면 등 일상생활부터 관공서 방문, 일상업무까지 지원한다. 

이용비용도 시간당 5000원으로 일반적인 재가서비스 비용(장기요양 방문요양 급여)의 1/4 수준으로 설정해 이용자의 부담을 낮췄다. 60시간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경기도는 올해 5개 시·군에서 1인 가구 병원안심 동행 서비스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도는 이달부터 안산, 광명, 군포, 포천에서 사업을 시작했다. 하반기에는 성남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요양보호사 등의 자격을 가진 전문인력이 동행하며, 연령과 소득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비용 역시 시간당 5000원으로 초과시 30분당 2500원이 추가된다. 단, 이동 수단은 제공되지 않고, 택시·버스 등 교통비 또한 본인 부담이다.

인천시의 경우 병원동행서비스를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 어르신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행한다.

연령, 소득 상관없이 서비스를 지원하는 서울과 경기도와 대비해 다소 차이점을 보인다.

인천시는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했던 병원동행사업을 바탕으로 올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만 70세 이상 기초 연금수급자였던 지원대상자를 올해부터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로 확대한다. 또한 시범사업 당시 제외됐던 영종도와 노인 맞춤돌봄 서비스 대상자까지 포함되면서 해당 사업의 수혜대상자가 9000명에 이를 것으로 시는 파악했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혼자서 생활하기 어려운 노인 또는 독거노인의 안전, 건강, 가사지원 등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연금수급자를 대상으로 한다.

자원봉사자가 어르신들과 병원까지 함께 이동하는 것은 물론 키오스크를 활용한 진료접수와 수납 등 이용을 돕는다. 각국 행정복지센터와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다만, 강화와 옹진군은 제외됐다.

이용자는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주중 평일, 택시 또는 자원봉사자의 차량을 이용한다. 또한 본인부담금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강원도 역시 초고령사회에 발맞춰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해당 서비스를 시행한다.

지난 2월 강원도는 초고령사회 심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노인복지 중장기 계획 '강원도 노인복지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특히 '강원형 재가 어르신 돌봄' 강화를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 병원동행서비스를 올해 춘천, 동해, 횡성 등 3개소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에 돌입한다. 이후 2024년 18개 시군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먼저 춘천시는 노인돌봄 강화를 위한 사업비를 기존 7700만원에서 2억3300만원으로 확대 편성했다. 이에 기존 연간 최대 이용시간인 60시간 제한을 폐지하고 필요한 시간만큼 지원받을 수 있도록 했다. 대상자와 병원동행 외에도 관공서 방문이나 장보기 등 일상생활에도 도움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춘천시 관계자는 "홀로 계신 어르신들의 자립과 건강한 노후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돌봄서비스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동해시는 총 2억6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어르신 병원동행 서비스를 추진한다. U-care센터를 서비스 수행기관으로 지정해 종사자 채용, 교육, 시스템 구축 등 준비단계를 거쳐 이달부터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윤성진 국토연구원 부연구위원은 "'혼자 산다는 것'은 그 자체로 취약성을 지닌다. 위험 대응 능력, 사회적 고립 등에 있어 다인 가구에 비해 취약성이 높아서다. 가구 특성에 맞는 정책적 지원을 고민하는 입장에서 정책적 지원 필요성이 높은 대상(저소득층)이 유사한 형태의 가구구성으로 존재한다면 기존의 저소득층 지원과 더불어 1인 가구 지원을 병행히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