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사진./사진=미리캔버스, 1코노미뉴스
참고사진./사진=미리캔버스, 1코노미뉴스

올여름 역대급 더위가 예고되면서 지자체들이 노인층 대상 폭염대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고령층의 경우 면역력이 약하고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아 폭염에 치명적이다. 이때 심각한 열사병, 열실신 등의 경우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다. 특히 쪽방촌 등 주거가 열악한 곳에서 생활하는 독거노인의 경우 고독사도 우려된다.

실제로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열질환자는 총 1564명(추정사망자 9명 포함)으로, 전년(2021년, 1376명) 대비 13.7% 증가했다. 그 중 노년층이 전체 환자 중 가장 높은 27.0%를 차지했다.

이에 정부는 폭염 대비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 운영에 나섰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5월 20일부터 오는 9월30일까지 온열질환 응급실감시체계를 운영한다. 이는 전국 500여 개 응급실 운영 의료기관이 응급실에 내원한 온열질환자를 파악하고 폭염과 건강영향을 감시하기 위해 운영되는 시스템이다.

서울시는 '2023 서울시 여름철 폭염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시는 폭염 대응체계 강화, 취약계층 보호, 폭염저감시설 확충 등 대책마련에 나설 계획이다. 4200개소 무더위심터(경로당, 복지관, 주민센터, 야외쉼터 등) 운영, 취약계층 돌봄인력 활동 등이 있다.

특히 무더위에 취약한 고령층 3만6910명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안부 확인, 폭염대비 행동요령을 교육한다. 쪽방주민 보호대책으로 10개 조 20명으로 구성된 특별대책반이 1일 2회 순찰과 쪽방간호사 1일 1회 이상 방문간호를 실시한다.

아울러 쪽방촌에 에어컨 설치를 지원하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에너지 취약계층에 냉방비 지원도 검토 중이다. 

폭염대책 기간(5월 20일~9월 30일) 동안 상황관리 TF팀을 운영한다. 폭염특보에 따른 주의·경계 단계에는 생활지원반과 에너지복구반을 추가해 종합지원상황실을 운영한다.

경기도는 취약계층 밀착형 대책을 추진한다. 온열질환 위험이 높은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폭염대책비 21억원을 활용해 냉방기기를 설치하고, 폭염 예방물품을 지원한다.

또한 여름철 전기요금 상승으로 부담을 느끼는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대책으로 경로당 8059개소에 2개월분 냉방비 18억 5000만원을 편성했다. 실내 무더위 쉼터로 지정된 경로당과 마을 복지회관 7188개소에 대한 추가 냉방비도 대비한다.

돌봄 노인, 거동 불편 노인 등 건강 취약계층 23만여명을 대상으로 생활지원사 4380여명이 방문 건강관리사업, 노인 맞춤 돌봄서비스와 연계한다. 이에 직접 가정에 방문하거나 전화 안부를 통해 취약계층 피해 방지에 나선다.

광주광역시는 폭염 대책으로 열섬완화지역 10개소를 발굴해 개선한다.

취약계층 중심의 폭염 대응을 넘어 도시의 열을 낮춘다는 계획이다. 빅데이터 기반 폭염취약지역을 분석해 기후안심마을 조성에 나선다.

또한 984명의 전담사회복지사·생활지원사가 독거노인 1만5000명을 대상으로 방문·안부전화 등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경로당 중심의 무더위쉼터를 학교 등 공간을 확장한다.

대구광역시는 폭염 3대 취약분야 집중관리 및 인명피해 최소화를 중점으로 대책마련에 나선다.

그중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폭염피해 방지를 위해 가정 방문, 노인맞춤돌봄서비스를 통해 가까운 무더위심터 위치와 이용법을 안내한다.

냉방시설 이용이 어려운 독거노인, 거동 불편자 등 폭염취약계층 1만6075명을 대상으로 에어컨, 선풍기, 쿨매트 등 냉방용품을 지원한다. 또 폭염특보 발효 시 재난도우미 6081명이 취약계층에게 전화 또는 방문을 통해 폭염 대비 행동요령과 건강수칙 안내 등 안전확인에 나선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