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사진./사진=미리캔버스
참고사진./사진=미리캔버스

"해외 뱅크에 예치된 기부금을 국내로 들여오는데 드는 수수료에 투자하면 원금의 3배로 돌려드립니다."

"최근 떠오르고 있는 반려견관련 플랫폼입니다. 여기에 투자하지면 단기간에 고수익을 낼 수 있어요. 여기에 지인까지 모시고 오시면 인원에 따라 보너스로 추가금 지원해 드릴게요."

"노후 준비 다들 하셨어요? 자식들한테 손 안벌려야죠. 요즘에 가상화폐가 난리잖아요. 누구는 얼마 만에 몇 백, 천을 벌었니 얘기가 많아요. 저희 상품이 그렇습니다. 노후 보장 든든하게 해드릴게요."

노인 인구가 급증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사기범죄가 여전히 기승이다. 특히 베이비붐 세대가 노인연령층에 접어들면서 이들의 은퇴자금을 노린 경우가 많아져 주의해야 한다.

28일 경찰 등에 따르면 최근 노인들을 상대로 고수익을 보장하겠다며 투자를 유도한 일당 3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이들은 노인 11명을 대상으로 해외은행에 예치된 기부금 1050만달러(한화 약 137억)를 들여오는 데 드는 수수료에 투자하라고 속여 10억원 가량을 갈취했다.

또한 허위 반려견 플랫폼 사업에 투자하도록해 총 1600억원을 가로챈 다단계 조직이 붙잡혔다. 이들은 2021년부터 2022년 1월까지 반려견 플랫폼 구축사업에 대해 고령 등 투자자 약 2만2000여명을 모았다.

이들은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반려견 코주름(비문)으로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비문리더기 개발과 반려견 테마파크 조성 등에 투자하면 120~150%까지 수익을 코인으로 보장한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실제 비문리더기는 사진만 찍는 기능만 특허를 받았고, 식별 기능은 없었다. 반려견 테마파크 조성 또한 허위였다.

이러한 사기 수법에 걸려든 피해자들은 대부분 투자정보 등에 전문 지식이 없는 고령층이 많다. 아울러 퇴직금으로 투자에 나서거나, 노후 준비 마련을 위해 투자에 나섰다가 피해가 커지는 경향을 보인다.

KDI경제정보센터의 '생애주기별 경제교육' 자료에 따르면 "핵가족화에 따라 노년을 자식에게 의존하기보다 스스로 노후자금을 마련해 놓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퇴직 후 경제적인 자립을 도모하는 고령층이 많다. 이에따라 고령층의 노후 자금을 노리는 금융사기나 악덕 상술로 인한 소비자 피해도 증가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1955년~1963년 사이에 태어난 베이비붐 세대가 60대에 접어들며 고령인구가 크게 늘어난 것도 원인으로 손꼽힌다.

통계청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2020년 15.7%, 2021년 16.6%, 2022년 17.5%로 급증하고 있다. 

65세 이상 은퇴 연령층의 상대적 빈곤율이 높은 것도 단기간 고수익 투자에 현혹되는 이유 중 하나다.

지난 26일 '통계플러스 여름호'에 따르면 한국의 2019년 기준 66세 이상 고령자의 상대적 빈곤율은 43.2%로 집계됐다. 상대적 빈곤율은 중위 소득 50% 이하에 속하는 인구 비율이다. 고령층 10명 중 4명은 중위 소득 50% 이하라는 의미다.

OECD 국가 중 최초로 상대적 빈곤율이 40%를 넘는 국가가 됐다. 2018년 기준 다른 국가의 경우 호주는23.7%, 미국 23.0%, 일본20.0%로 모두 20%대를 유지했다.

2021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자 중 노후 준비를 하고 있거나 준비된 비율은 56.7%에 그쳤다. 노후 준비를 하지 않는다라고 응답한 고령자는 43.3%로 이유에 대해 '준비할 능력이 부족해서'(59.1%)가 가장 많은 응답률을 보였다.

서울시는 은퇴계층을 대상으로 불법 다단계 등 사기범죄에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시는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 도래하면서 이들의 노후자금을 노린 불법다단계 범죄가 예상된다고 파악했다.

지난 1일 코로나 방역규제가 마침표를 찍으면서 대면 영업방식의 불법 다단계 활동 또한 증가할 것을 우려된다. 최근 강남권을 중심으로 다단계설명회가 확산되고 불법 활동 조심을 보여 시에서도 불법행위 움직임에 대해 예의주시하고 있다.

불법다단계 업체는 고령층의 경제적 욕구와 디지털 정보에 약한 점을 이용해 많은 돈을 쉽게 벌 수 있다고 투자를 요구하고 있다.

시는 불법 다단계 영업행위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자 매년 정기 점검과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6월 현재 범죄정황이 포착된 7개 업체에 대해서도 형사입건했다.

시는 불법 다단계의 폐쇄적인 특성상 신고나 제보 없이는 범죄혐의 포착이 어려우므로, 불법이 의심되는 다단계 업체 가입 권유를 받거나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적극적인 제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범죄피해를 입었거나 범죄행위를 포착해 결정적인 증거(사업설명회 자료, 판매원 조직도 등)와 함께 범죄 사실을 신고·제보할 경우 포상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

불법 다단계 피해예방 요령으로는 ▲회원가입을 요구해 오면 일단 의심부터 한다 ▲등록된 다단계 회사인지 여부를 따진다 ▲불법행위가 의심된다면 민생사법경찰단 또는 가까운 경찰서로 신고 등이다.

서영관 서울특별시 민생사법경찰단장은 "고금리, 고물가로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민생경제가 어렵다. 서민경제에 피해를 유발하는 어떠한 불법에도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며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불법행위를 목격하면 신속하게 서울시에 제보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