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 시장./사진=부산시
박형준 부산 시장./사진=부산시

부산시 전체가구 중 1인 가구 비중이 35%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박형준 시장은 전문가들과 함께 각종 사회문제에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18일 부산시에 따르면 박형준 시장은 부산진구 안창커뮤니티센터에서 제12차 부산미래혁신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누구도 고립되지 않는 안녕한 부산'을 주제로 박형준 시장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서울시 사회적고립가구 지원센터, 청년재단 등 전문가 17명이 참석해 다양한 의견을 제안했다. 안녕한 부산은 따뜻한 복지 공동체 부산을 만들기 위한 시의 복지 브랜드다.

또한 안창마을 커뮤니티센터는 고령 1인 가구가 가족을 형성해 함께 생활하는 안창 다함께주택, 마을 공유주방, 빨래방 등 사회적 고립을 해결하는 사회 공동체를 형성하는 장소다.

시는 1인 가구 증가, 고령화 등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개인의 고립과 단절이 심화되고 있다고 파악했다. 특히 시에 거주하는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35%이상 차지하면서 고독사 등 사회문제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따라 고립 실태조사, 빅데이터 모니터링 등 발굴된 대상자에게 ▲안정적인 일자리 ▲주거 안전 ▲건강지원 ▲세대별 커뮤니티 등을 지원해 대상자가 스스로 고립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겠다는 입장이다.

중점 과제로는 ▲청년 근로지원 및 장·노년 고용연계 ▲청년 주거비용 지원 ▲취약계층 주거 상향 지원 ▲세대별 건강지원 및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공간 조성이다. 아울러 고립·은둔 청년을 위해서는 ▲발굴에서 사후관리까지 원스톱 지원 창구 집중 케어를 예고했다.

박형준 시장은 "사회적 고립 대응 정책을 통해 기존 고위험군 에 대한 지원은 물론 사회적 관계 개선으로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며 "오늘 전문가분들께서 주신 좋은 의견들은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