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가구 발굴에 나선 관악구 관계자들의 모습./사진=관악구
위기가구 발굴에 나선 관악구 관계자들의 모습./사진=관악구

서울 관악구는 고독사 예방 등을 위한 '위기가구 발굴 신고자 포상금 지급 사업'을 실시한다.

24일 관악구에 따르면 발굴된 대상자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계층 ▲저소득 한부모가족으로 새롭게 선정된 경우 위기 발굴 신고자에게 포상금 10만원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단 위기가구 당사자와 친족이거나 '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상 신고 의무자 등에게는 포상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위기가구 신고는 대상자 주소지의 관할 동 주민센터, 복지상담센터로 하면 된다. 관악구 카카오 채널 함께해요 복지톡으로도 가능하다.

위기가구 신고가 접수되면 동 주민센터에서 대상자에게 즉시 연락하고 가정방문으로 상담을 실시한다. 또 사회보장 급여·긴급 복지 등 대상자에게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앞서 구의 경우 1인 가구수가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문제는 1인 가구는 고립, 고독사와 연관이 깊기 때문이다. 이는 저소득층에 해당할수록 더 심화할 수 있다.

구가 최근 발표한 '1인 가구 실태조사'를 보면 지난해 관악구 1인 가구 비율은 61.6%로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 가장 높은 수치다. 또한 이들이 혼자 살면서 가장 힘든 점에 대해서는 ▲경제적 어려움 ▲외로움 ▲위급 상황 우려를 꼽았다.

이들의 특징으로는 성별이나 연령대 상관없이 주변의 지원 없이 혼자서 위기 상황을 극복하려는 경향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는 이에 따른 대책을 강구한다는 방침을 보였다.

박준희 구청장은 "어려운 상황에 놓인 이웃에게 관심을 가지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관악의 따뜻한 문화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며 "주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리고, 앞으로도 구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