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청./사진=1코노미뉴스
서울시청./사진=1코노미뉴스

서울시복지재단이 서울주택도시공사(SH), 행복커넥트와 공동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주거취약계층 중 사회적 고립가구 대상으로 'AI안부든든서비스'를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AI안부든든서비스는 통신데이터, 전력사용량, 휴대폰 돌봄 앱 등을 활용해 생활데이터를 종합 분석하여 안부를 확인하는 서비스다. 일정기간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거나 예측된 전력사용량에 미달할 경우 AI가 자동으로 전화를 발신하고 전화를 지속적으로 받지 않는 등 비상시에는 긴급출동 한다.

서울시복지재단은 이번 AI안부든든서비스를 고독사의 75.2%가 주거 취약계층에서 발생한다는 점에서 착안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강서구 임대아파트단지(100가구) 및 노숙인 지원주택(9가구)에 거주하고 있는 사회적 고립가구를 대상으로 시범도입한다.

재단 내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는 시범사업 운영기간동안 사업을 모니터링하고 위기가구에 대한 서비스 연계를 지원한다.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정책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AI안부든든서비스 출동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수진 사회적고립가구지원센터장은 "각종 생활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감지하여 위기 상황을 조기에 발견하고 대응하는 '스마트돌봄'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고독사, 사회적 고립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AI안부든든서비스 지원 내용./사진=서울시
AI안부든든서비스 지원 내용./사진=서울시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