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 회장이 AI 관련 스타트업 부스를 방문해 스타트업 대표에게 AI 기술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 롯데
신동빈 롯데 회장이 AI 관련 스타트업 부스를 방문해 스타트업 대표에게 AI 기술 관련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 롯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AI 전환 혁신'을 주문한 가운데 롯데 계열사 최고경영자들이 모여 그룹의 AI 전략 방향을 논의했다.

롯데는 'AI+X 시대를 준비하는 롯데'를 주제로 '2024 LOTTE CEO AI 컨퍼런스(이하 AI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AI+X는 커머스, 디자인, 제품 개발, 의료,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날 AI 컨퍼런스에는 신동빈 롯데 회장을 비롯해 각 사업군 총괄대표, 롯데지주 실장, 전 계열사 CEO와 CSO 약 110명이 참석해 최신 AI 기술과 트렌드 및 그룹 AI 전략 방안을 논의했다.

롯데는 AI의 활용범위를 단순히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수단을 넘어 각 핵심사업의 경쟁력과 실행력을 높이는 수준까지 혁신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서는 CEO가 먼저 AI를 제대로 이해하고 비즈니스에 적용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AI 컨퍼런스를 기획했다.

AI 컨퍼런스는 미래전략연구소에서 AI 시대의 비즈니스 전략과 CEO의 역할에 대한 발표로 시작했다. 이어 국내 AI 전문가들이 AI 등장 이후 비즈니서 변화 트렌드 및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기업의 필수 요건 등을 성공 사례와 함께 소개했다.

롯데지주 AI-TFT는 그룹의 AI 전략 및 운영 방향을 발표했다.

AI-TFT는 롯데건설, 롯데백화점 등 계열사의 AI 도입 사례와 함께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는 AI 로드맵과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이어 롯데정보통신이 롯데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에 적용된 AI 기술 및 전략을 소개했다.

행사장에는 AI 관련 스타트업의 기술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부스도 마련됐다. 롯데정보통신과 자회사인 칼리버스를 비롯해 스페이스비전AI, 에스투더블유, 몬드리안AI 등 스타트업 총 9개사가 참여해 자사의 AI 기술과 비즈니스 서비스를 소개하고 시연했다.

롯데 관계자는 "AI는 모든 산업분야로 활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고,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실제로 수익도 창출하고 있다"며 "제조부터 유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이끌고 있는 각 계열사 CEO에게 AI DNA를 심어 AI+X 시대를 관철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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