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정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는 김제균 복지정책과장./사진=성남시
시정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는 김제균 복지정책과장./사진=성남시

경기 성남시가 오는 10월 취약계층 실태조사를 실시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1인 가구 300세대를 대상으로 '안전안심 사업'을 시행한다.

김제균 복지정책과장은 9일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시정 브리핑을 통해 1인 가구 지원과 관련된 중점 추진사업을 설명했다.

안전안심 사업은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해 안전에 취약한 1인 가구를 24시간 모니터링하여 안부를 확인하고, 지역봉사자와 연계망을 구축해 응급상황 발생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한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1인 가구 지원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계획으로는 ▲1인 가구 인식개선 ▲사회적 고립예방 ▲안정적 생활기반 구축을 추진 목표로, ▲포럼 개최 ▲생애주기별 대상자 교육 ▲사회적 관계망 형성 ▲간병비 지원 ▲주거 지원사업 ▲온라인 플랫폼 개설 등 11개 세부 추진사업 내용을 담았다.

시는 또 9월 중으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나만 아는 1인 가구 생활 꿀팁'이라는 주제로 생활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 공모전을 진행한다.

아울러 내년 하반기 1인 가구 인식개선에 대해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활동가, 시민이 함께 포럼과 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시는 이 밖에도 여성 쉐어하우스 1호 시범운영, 다해드림 하우스 주거환경 개선 사업, 1인 가구 온라인 플랫폼 개설, 행복주택 등 1인 가구를 위한 안정적 생활기반 구축에도 힘쓰고 있다.

김제균 복지정책과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1인 가구가 공동체 안에서 당당한 가구로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게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