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마을공방 공구대여 서비스./사진=금천구
청년마을공방 공구대여 서비스./사진=금천구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활동반경이 축소된 청년 1인 가구들의 생활개선을 위해 각 지자체가 나섰다.

◇ 금천구, 청년 맞춤 지원 프로그램 진행

금천구는 청년활동공간인 '청춘삘딩'에서 분야별 청년 맞춤 프로그램은 진행한다고 지난 24일 밝혔다.

먼저, 매주 화·목요일은 '전문적인 1:1 주거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부동산 계약 상담과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청년 주거지원 정책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비대면을 원할 경우 카카오톡 '금천청년주거상담' 채널을 통해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또 1인 가구 청년이 갖추기 어려운 생활 공구를 무료로 빌려주는 서비스도 진행한다. 청춘삘딩 내 청년마을공방에는 각종 생활 공구 세트부터, 직소기, 사다리, 삽 등이 구비되어 있고, 공구는 회 5개 품목까지 빌릴 수 있다. 대여를 원하는 주민은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 중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하면 된다. 

청년마을공방에서는 'DIY 인테리어 소가구 제작'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구는 최근 코로나19로 생계불안을 겪는 문화예술분야 청년프리랜서도 지원한다. 지난 7월 총80여명의 지원자를 모집해 최종 17명을 선발, 청년사업과 연계한 문화콘텐츠 제작 기회를 제공한 바 있다.

이 밖에도 청년 1인 가구 고립을 방지하기 위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소셜다이닝 프로그램 ▲청년건강증진사업 마음약국 ▲청년참여플랫폼 구축 등 다양한 비대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소셜다이닝 프로그램은 사전에 청년삘딩 SNS를 통한 참여 신청으로 재료를 제공받아 각자의 거주 공간에서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 음식을 만들고 대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유성훈 구청장은 "청년생활개선 프로젝트는 지난해 금천구 청년들의 정책제안을 통해 서울시 청년자율예산사업으로 진행되는 사업인 만큼 더욱 큰 의미가 있다"면서 "코로나19 여파로 생활여건에 타격을 입은 청년들의 삶이 조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직·간접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사진=양평군
사진=양평군

◇ 양평군, 1인 미디어 장비 대여 프로그램 진행

양평군은 프로그램 운영기관인 양평군청년크리에이터협동조합과 경기청년공간 내일스퀘어 양평에서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물품공유(대여) 프로그램'을 실시한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물품공유 서비스 품목은 1인 유튜브 방송장비(GOPRO, 짐벌, 마이크 등), 유튜브 및 자격증 관련 도서, 영상편집 프로그램(프리미어 프로) 등이다.

대여 서비스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청년(18~39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또, 대여료는 시중가보다 50% 이상 저렴하다.

대여 신청은 청년공간 운영시간에 상시 접수가능하고, 비치된 신청서와 신분증 등을 소지하고 방문하면 된다.

물품 대여시 반드시 발열체크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고, 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청년공간 내일스퀘어 양평 청년크리에이터 연구소(C.LAB)로 문의하면 된다.

군은 또 경기청년공간 3층에서 청년크리에이터 연구소(C.LAB)를 조성해 청년 1인 미디어 촬영이 가능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회의실, 컴퓨터 교육장 등을 운영하며, 오는 10월에는 청년 크리에이터 육성을 위한 '양평 청년 크리에이터 아카데미'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관악구
사진=관악구

◇관악구청년소셜다이닝 참여자, 독거어르신 송편 나눔활동

관악구에서 혼밥하는 청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청년 소셜 다이닝'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청년들이 추석명절을 맞이해 다 함께 직접 송편을 빚어 지역 내 독거어르신 40가구에 전달하면서 훈훈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소셜다이닝은 혼밥하는 청년들이 온라인으로 모여 랜선을 통해 요리강사의 지도아래 생활요리 실습과 요리 노하우 전달 및 건강교육을 병행하는 온라인 비대면 프로그램이다. 참여 청년 간 소통을 통해 1인 청년 가구의 사회적 고립감 예방에도 기여하고 있다.

앞서 지난 8월 초에는 청년들이 찜닭요리를 직접 만들어 취약계층 40가구에 나눔 봉사활동을 한 바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힘든 시기지만 추석명절을 앞두고 소중한 시간을 내어 송편 나눔 봉사활동에 함께 해주신 청년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지역에 소외된 이웃에게 나눔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