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접종하는 노인./사진=뉴스1
코로나19 백신 접종하는 노인./사진=뉴스1

정부는 올해 하반기 노인일자리를 추가 발굴·지원한다. 이 가운데 코로나19 예방접종자에게 가점을 부가하기로 했다. 

1일 정부가 발표한 '2021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따르면 이달 초 2차 추가경영예산(추경)을 제출해 일자리 여건이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4대 분야 15만개 이상 일자리 창출에 집중 지원할 계획이다. 그중 노인·저소득층 일자리는 3~4만개가 해당된다.

또한 고학력 노인이 전문성을 활용할 수 있는 일자리와 지자체 맞춤형 노인일자리를 발굴한다.

이달부터 돌봄, 보건·의료, 환경·안전 등 코로나 이후 수요가 증가한 분야를 중심으로 하반기 사회서비스일자리도 2.5만개 늘어날 예정이다. 이는 청년·1인 가구·노인대상 서비스 등 유망분야를 지속 발굴해 내년까지 사회서비스 일자리 34만개 창출을 목표로 달성하기 위함이다.

아울러 정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고령자에게 노인일자리 선발에서 우대한다.

복지부는 노인일자리 사업의 특성상 대면 활동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안전한 사업 운영을 위해 1차 이상 백신접종자는 노인일자리 선발에 참여할 경우 5점의 가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또한 1차 접종 후 2주 이상 지난 노인일자리 참여자를 대상으로 야외활동·단체 문화활동 프로그램과 같은 문화 활동 프로그램 시행을 독려한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음식섭취와 같은 비말전염이 높은 활동은 참여가 제한되고, 꼼꼼한 방역수칙을 적용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예방접종 독려 관련 노인일자리수행 지침은 각 지자체와 수행기관에 1일부터 배포될 예정"이라며 "오는 12일부터 현장에 적용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은 질병관리청 COOV(쿠브) 앱이나 신분증 스티커, 종이서류 등 예방접종 증명서를 통해 예방접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