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서울시는 자치구 '1인 가구 지원센터'를 기존 22개에서 올 연말까지 총 24개로 확대한다.

15일 서울시에 따르면 1인 가구 지원센터를 올해 하반기 강북구, 송파구에 2개소를 신규 확충한다. 1인 가구 지원센터는 1인 가구 상담을 통해 필요한 생활·정책 정보를 제공하고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앞서 시는 서울 전체 가구의 34.9%를 차지하는 1인 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22개 자치구에 '1인 가구 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다.

1인 가구 지원센터 전담 상담 인력도 기존 35명에서 올해 60명까지 확대한다. 이는 온·오프라인 전문 심리상담부터 1인 특화 프로그램 발굴·진행, 1인 가구별 맞춤형 정책 연계 등을 지원하는 인력이다.

또한 시는 자치구별 수요를 반영해 올해 신규 공통 프로그램을 발굴·확대할 계획이다. 모든 1인 가구 지원센터에 재무관리, 노후설계, 부채관리 등 다양한 경제 교육 프로그램을 신규로 편성한다. 시민들의 신청을 받아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1인 가구 지원센터가 없는 자치구의 경우 자치구 내 별도 공간을 확보해 1인 가구 지원센터를 신규로 설치한다. 기존에 가족센터내에 1인 가구 지원센터가 있던 곳은 공간과 조직 확대를 통해 1인 가구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방법으로 시설을 확충한다.

올해는 지난해 10월 수요조사를 통해 성동구, 광진구, 서초구, 동대문구, 금천구, 관악구, 송파구, 도봉구, 강북구 등 9개 자치구의 공간을 리모델링해 시설을 개선한다.

아울러 오는 5월까지 1인 가구의 혼라이프를 위한 119개 1인 가구 맞춤형 프로그램을 온·오프라인으로 선보인다. 1인 가구 프로그램은 22개 자치구별 1인 가구 지원센터에서 모집·진행한다. 1인 가구에게 가장 필요한 5대 분야(▲사회적 관계망 ▲건강 ▲경제·자립 ▲안전 ▲주거)를 중심으로 편성한 개별 프로그램에 사전 신청하면 된다.

특히 시는 1인 가구의 고립감 해소, 정신건강을 위해 공통의 관심사를 주제로 자조모임이나 동아리를 만들도록 지원하거나 함께 요리하고 식사를 나누는 소셜다이닝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1인 가구의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밖에도 최근 관심도가 높은 환경, 디지털, 반려동물 등에 대한 기초 교육 및 생활 속 실천(활용)방법 등에 대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는 1인 가구의 다양한 관심사를 반영한 운동, 미술 등 여가문화 프로그램을 마련해 건강한 일생활을 지원한다.

1인 가구 지원 프로그램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1인 가구 포털 또는 1인 가구지원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해선 서울시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장은 "1인 가구 누구나 집과 가까운 곳에서 부담 없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제공할 계획"이라며 "상시 운영 중인 상담 및 자조모임, 동아리 지원 사업 등에도 1인 가구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