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 = 서울시
포스터 = 서울시

서울시는 청년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서울청정넷) 참여자 500명을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서울청정넷은 청년의 문제는 청년이 가장 잘 안다는 취지에서 2013년부터 운영 중인 청년참여기구다. 이를통해 그동안 ▲청년수당 ▲청년 마음건강 지원 ▲청년 월세 지원 등 서울시 대표 청년정책이 서울청정넷 제안에서 시작되어 왔다.

서울청정넷 운영 10년을 맞이해 올해는 효율적인 구성과 운영을 위해 신청 및 선발 방식을 개선한다. 아울러 정책제안에 집중되어 있던 활동을 정책모니터링·현장방문·사회봉사 등으로 확대하여 정책 고도화, 청년들의 경험 형성에도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먼저 서울청정넷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참여동기, 관심분야 등을 기재한 활동 신청서를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기존 시정 참여 문턱을 낮추기 위해 이름 등 기본정보만으로 가능했지만, 참여 의지가 강한 청년들에게 우선적으로 활동기회를 주기 위한 시도다.

선발장식도 청년의 다양한 욕구와 필요를 균형 있게 담기 위해 공정한 추첨제를 택했다. 모집기간 내 활동신청서를 성실하게 작성하고, 시정 참여 관련 사전교육을 이수한 청년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선발된 청년들은 서울청정넷 위원으로 위촉되며 ▲기후·환경 ▲문화·예술 ▲사회안전망 ▲일자리·창업 ▲주거 등 5개 분과 중 하나를 선택해 활동하게 된다. 서울청정넷 활동을 알리고 확산하기 위해 각 분과별로 5명 내외의 서포터즈도 운영한다.

그중 청년 1인 가구가 주목해볼만한 사항은 사회안전망, 일자리, 주거 부분이다. 

먼저 사회 안전망 부분은 1인 가구 중심의 복지체계, 고립청년지원, 자립준비청년, 청년 빈곤, 은둔형 외톨이 등의 주제가 담겨 있다.

일자리 부분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실업, 불안정 노동 완화, 청년고용 서비스 등의 주제를 제안할 수 있다.

주거에서는 주거비 부담 완화, 지·옥·고(반치하, 옥탑방, 고시원) 등 최저 주거 기준 미달, 1인 가구 주거기준 개선, 청년임대주택 등에서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다.

활동 범위가 정책 제안에서 모니터링, 현장 방문 등으로 늘어난 만큼 청년 활동을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강화된다. 신규 청년정책 제안과 청년자율예산 편성을 위해 진행되어 온 정책제안 교육은 그대로 유지한다. 여기에 청년들이 정책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전문가 및 글로벌 혁신가 강연과 교육을 추가한다.

아울러 서울청정넷 참여는 일반선발 90%, 우선선발 10%로 나뉘며 일반선발은 19~39세 서울거주 청년 또는 직장·학교 등 생활권이 서울인 청년이 대상자다. 반면, 우선선발 자격이 주어지는 청년은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정 ▲등록장애인 ▲가족돌봄청년 ▲자립준비청년 ▲북한이탈주민 등이 해당한다. 오는 3월 4일까지 '청년 몽땅 정보통'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서울청정넷은 청년의 시각에서 다양한 청년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했고, 주도적으로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 왔다"면서 "이제는 전국적으로 확대된 청년참여기구의 시초인 만큼 2024년에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활동으로 대한민국 청년 참여 모델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