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재복 SPC그룹 대표이사./ 사진 = SPC
황재복 SPC그룹 대표이사./ 사진 = SPC

파리바게뜨 제빵기사들에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탈퇴를 강요한 의혹을 받는 황재복 SPC 대표가 구속 갈림길에 놓였다.

황 대표는 수사 정보를 빼내기 위해 검찰 수사관에 뇌물을 준 혐의도 받고 있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신영희 영장전담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뇌물공여 혐의를 받는 황 대표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시사)를 진행했다.

황 대표는 2019년 7월부터 2022년 7월까지 SPC그룹 자회사인 PB파트너즈의 민주노총 소속 조합원들에게 노조 탈퇴를 종용하고 승진 인사에서 불이익을 준 혐의를 받는다. PB파트너즈는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채용과 양성 등을 담당하는 업체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3부(부장검사 임삼빈)는 지난달 27일 황 대표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한 바 있다.

검찰은 황 대표가 또 사측에 친화적인 노동조합의 조합원 확보를 지원하고 노조위원장으로 하여금 사측 입장에 부합하는 인터뷰나 성명서 발표를 하게하는 등 부당노동행위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황 대표는 2020년 9월부터 지난해 5월경 검찰수사관으로부터 압수영장 청구 사실과 내부 검토보고서 등 각종 수사정보를 제공받고 그 대가로 수백만원의 향응 등을 제공한 혐의도 받는다.

한편 황 대표에 대한 구속심사 결과는 이날 오후 늦게 나올 전망이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