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그룹 계열사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와 던킨 매장 전경. 자료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 = 조가영 기자
SPC그룹 계열사 비알코리아가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와 던킨 매장 전경. 자료사진은 기사와 무관./ 사진 = 조가영 기자

SPC그룹 계열사 비알코리아가 배스킨라빈스 가맹점의 동의 없이 포스(POS) 서비스 맹점을 이용해 통신사 할인 행사 동의율을 조작해 비난을 받고 있다. 일부 가맹점주들의 '분노의 목소리'가 커진 가운데 동일한 포스를 이용하는 파리바게트, 던킨 등에서도 조작이 이뤄졌을 것이란 의혹이 나왔다.

8일 배스킨라빈스점주협의회(이하 점주협의회)에 따르면 비알코리아 소속 슈퍼바이저 A씨는 본사가 정한 포스 초기 비밀번호를 바꾸지 않은 점포에 접근했고, 통신사 할인 행사 건에 대한 '미동의'를 '동의'로 조작했다.

배스킨라빈스점주협의회 관계자는 "본사가 정한 포스 점포 코드(아이디)는 바꿀 수 없고, 60~70대 점주분들의 경우 대다수가 초기 비밀번호를 바꾸지 않고 사용하시는데 담당 슈퍼바이저가 이를 악용한 것"이라며 "파리바게트나 던킨 등 SPC 산하 다른 브랜드에서도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SPC 브랜드의 '점포 판매관리 서비스(그룹POS)'는 IT서비스 및 마케팅 계열사인 섹타나인이 맡고 있다. 섹타나인은 허영인 회장의 차남인 오너 3세 허희수 부사장이 임원으로 있는 회사다.

섹타나인 홈페이지 소개를 보면 비알코리아 이외에도 계열사 파리크라상, SPC삼립이 섹타나인의 '점포 판매관리 서비스'와 '품질관리 서비스(관능평가시스템), 그리고 '정보보안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점주협의회 관계자는 "확인된 피해 사례는 5명으로 전체 배스킨라빈스 가맹점주 1700명에 비하면 적은 숫자이나, 동의율이 70.1%가 나온 것으로 볼 때 조작이 없었더라면 행사 진행 자체가 불가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비알코리아는 SKT, KT 통신사 제휴 할인 행사를 계획했다. 본사와 가맹점주 간에 일정 비율로 나눠 비용을 분담하는 조건으로, 동의율이 70% 이상이면 행사 진행이 가능하다.

점주협의회 관계자는 "하루 이틀 하는 행사도 아니고 1년 간의 계약이여서 그대로 진행됐더라면 가맹점이 부담해야 하는 액수가 억 단위였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정확하게 파악된 건 5명이지만 이전에도 몇몇 점주분들이 행사에 동의하지 않았는데 어느 순간 동의 표시가 돼 있었다고 주장한 것으로 볼 때 분명 피해가 더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점주협의회는 본사 차원에서 동의율을 조작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A씨는 자신의 성과를 올리기 위해 이같은 일을 저질렀다는 입장이지만, 본사 개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점주협의회 판단이다.

점주협의회 관계자는 "두 달 전부터 문제를 본사에 알렸지만 해당 슈퍼바이저는 지금까지 감봉이나 정직 등 그 어떠한 징계도 없이 비알코리아 본사에 근무하고 있다"며 분통을 쏟아냈다.

비알코리아의 이같은 행태에 점주협의회는 강력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 공정거래위원회 신고와 분쟁 중재 신청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점주협의회 관계자는 "이 문제는 단순 개인의 일탈로 볼 수 없다"며 "SPC는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만 움직이려고 한다. 포스 로그인 기록을 본부에 요청했지만 '법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사안이 아니'라며 거부 당했다. 가맹점 동의율도 마찬가지로 70%를 넘겼는지 여부만 공지하고 정확한 동의율은 공개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목을 끄는 부분은 또 있다. 점주협의회가 자체적으로 통신사 할인 행사에 대한 의견을 묻자 정반대의 결과가 나온 것이다. 

앞서 동의율 조작 의심을 품은 점주협의회는 통신사 할인 행사 건에 대한 자체 사전 투표를  진행한 결과 700~800명이 설문에 참여했고 85%가 '미동의'했다고 전했다.

점주협의회 관계자는 "섹타나인이 서비스 제공 대가로 떼어 가는 수수료도 얼마인지 공개하지 않는다"며 "사옥 분리를 할 때는 우리 회사가 아니라며 정산 내역서를 공개할 수 없다더니, 본인들 유리할 때는 또 우리 회사라고 한다. 동생이 맡는 회사인데 사실상 왼쪽 주머니와 오른쪽 주머니의 차이일 뿐 아니냐"고도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