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청./사진=부산시
부산시청./사진=부산시

한국주택금융공사와 부산지방경찰청이 안전한 마을 조성을 위해 손을 잡았다. 

3일 부산시는 지역 내에 거주하는 신체 건강한 60세 이상 시니어를 대상으로 '시니어 마을 안전지킴이'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각종 사고에서 안전한 마을을 만들기 위한 사업이자, 전직 경찰 등 역량 있는 전문 직종 출신의 시니어 인력을 채용하는 노인 일자리 창출 사업이다. 고령화 시대 새로운 사회공헌형 시니어 일자리 모델이란 점에서 의미가 있다.

이들은 ▲구·군 경찰서와 협업을 통해 방범(순찰)활동, 청소년 유해장소 감시 및 모니터링, 안심귀가서비스, CCTV안전시설 확인 등의 범죄예방에 필요한 지원활동 ▲지역 주민센터 및 복지관과 협력해 독거노인, 고독사 위기가구, 소년가장 등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주거 및 생활 안전 지원, 노후 주거시설 수리, 전기·가스 안전장비 설치 지원, 파손·위험 공공시설물에 대한 수리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모집인원은 총 200명으로 시범사업 대상자인 남구, 해운대구, 부산진구, 수영구, 영도구에서 활동한다. 근무시간은 월 60시간 이상 탄력적으로 근무할 수 있으며, 급여는 주휴수당을 포함해 월 최대 71만2000원이다.

접수 기간은 8월 3일부터 17일 오후 6시까지로 해당 구·군 시니어클럽으로 신청하면 된다. 자격요건은 부산 거주 만 60세 이상 시니어 가운데 신체 건강, 주말 근무가 가능한 인원이다.

특히, 전직 경찰, 보안·경비 업체 근무경력 및 건축·전기·소방분야 경력과 관련 자격이 있으면 우대받을 수 있다.

부산시는 이번 시니어 마을 안전지킴이를 통해 실효성 있는 범죄예방이 이루어지고, 위험 및 생활 불편 요소에 대한 시정조치를 활동으로 지역 주민의 생활 안전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각종 사고에 안전한 마을을 조성하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지속가능한 장노년 일자리로서 사회적 가치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신제호 복지건강국장은 "전국 최초 방범 활동을 통해 범죄예방의 실효성을 높이는 일자리인 만큼, 유능한 시니어분들의 많은 관심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공공기관 간 연계와 협업으로 시니어세대에 적합한 직종을 발굴하고, 민간영역의 좋은 일자리가 많이 생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