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지난해 6월 야심 차게 준비하고 계획했던 구독경제 플랫폼 '카카오구독ON'이 출시 1년 만에 서비스 종료한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가 커머스 부문 사업 재편을 추진하면서 별도 플랫폼이 아닌 기존 커머스 서비스에 구독을 접목하는 방안으로 정리 수순을 밟는다. 카카오 측은 최근 커머스 부문을 사내독립법인(CIC)으로 분리하는 과정에서 경쟁 과열로 인한 수익성에 대한 고민으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기보다 기존 커머스 서비스 구독 서비스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현재 구독ON 서비스는 아직까지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다.
경제논리의 기본은 수요와 공급이다. 기업들은 수요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에 맞춰 제품과 서비스를 내놓는다. 1인 가구의 증가는 이러한 측면에서 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1인 가구는 지난해 기준 전체 가구의 30.4%를 차지했다. 10집 중 3집은 혼자 사는 시대다. 소비의 중심축도 1인 가구로 이동하고 있다. 수요의 증가에 맞춰 이들을 타깃으로 한 각종 서비스 공급이 늘고 있다. 주로 1인 가구가 걱정하는 주거, 식생활, 안전, 의료 등 실생활 관련 서비스가 많다. 여기에 반려동물, 휴식, 취미생활 등 주된 관심사를 공략하
1인 가구 증가에 코로나19가 더해지면서 올해 구독경제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들도 앞다퉈 구독경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어 1인 가구의 생활 편의 증대 기대감이 나온다. 구독경제는 1인 가구를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해 왔다. 경제력을 갖춘 젊은 1인 가구가 '가치 소비'를 중요하게 여겨서다. 여기에 소유보다는 경험을 중시하고 편리미엄(편리함+프리미엄)을 추구하는 성향이 더해지면서 1인 가구의 구독경제 이용률이 크게 늘었다. 또 코로나19 확산으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비대면 산업이 급성장하면서 구독경제 성장
일본에서는 2000년대부터 안경계의 SPA (Specialty Store Retailer)라고 불리는 새로운 업체들이 속속 등장하여 안경 업계의 판도를 바꾸었다. 이들은 안경의 기획부터 제조, 유통까지 일괄적으로 진행하여 5,000엔 ~ 8,000엔 (55,000원~88,000원) 정도의 저가격에 안경을 제공한다. 안경의 단가가 떨어지면서 안경 시장 규모는 1990년대 6,000억엔에서 2018년 3,210억엔으로 반으로 줄어들었다. 이중 80%는 SPA 모델을 운영하는 대형 체인점들이 장악하고 있다. 한편 고령자나 눈 건강에 민감
최근 전 세계적으로 구독 경제 (subscription economy)가 확산되고 있다. 미국, 일본 등에서는 몇 년전부터 다양한 산업에서 구독 경제를 접목한 비즈니스 모델이 속속 등장했다. 한국에서도 최근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불문하고 많은 업체들이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블과 몇 년 사이에 자동차부터 그림, 술, 양말, 과자, 과일, 커피, 세탁 서비스 등 우리의 일상에서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산업에서 구독 서비스를 찾아볼 수 있게 됐다.크레딧스위스는 2020년 전 세계의 구독경제 시장이 약 630조원에 이를 것으로
"자사의 렌탈 사업은 기존 렌탈업체에서 운영하는 단순한 렌탈 서비스가 아닌 '케어 솔루션'이란 차별화된 가치 제공하는 유지 관리 서비스로 수행 중이다" LG전자 측 설명이다. LG전자가 지난해 렌털사업에서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2009년 포화상태인 가전시장에서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렌털시장에 뛰어든 지 10년 만에 ‘실적 효자’로 자리매김했다는 분석이다.26일 LG전자에 따르면 지난해 이 회사가 가전제품 임대 사업으로 거둔 매출은 4398억원이다. 2015년까지만 해도 매출은 1000억원 수준에 머물렀다. 4년 만에 몸집을
'구독경제'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매달 일정 구독료를 지불하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경제의 시초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의 성공 이후 여러 분야로 빠르게 확산됐다. 최근에는 면도기, 화장품 심지어 맥주까지 구독 서비스로 꼽히고 있다.특히 구독경제는 구독유형에 맞게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1인 가구의 소비트렌드의 입맛에 맞춰지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29.8%(599만 가구)를 차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특징은 혼자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나만의 공간의 중요도가 높아졌다. 이처
'1코노미'(1인 가구 경제)시장이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편리미엄'(편리함+프리미엄)이 확산하고 있다. 경제력을 갖춘 1인 가구는 '돈'을 지불하는 대신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기를 원한다. 여기에 혼자 벌어서는 소유하기 힘든 고가의 제품을 경험하고 싶은 욕망이 더해지면서 편리미엄은 새로운 트렌드가 됐다.구독경제는 이러한 1인 가구의 성향과 맞물리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구독경제란 소비자가 일정금액을 내고 정기적으로 상품을 공급받는 개념의 서비스다.신문·우유 등에 한정됐던 과거와 달리, 미디어 콘텐츠, 식품, 자동차, 가구
유통업계에 ‘구독경제’ 바람이 불고 있다. 구독경제는 일정액을 내면 사용자가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공급자가 주기적으로 제공하는 신개념 유통 서비스를 말한다.물류 혁신, 포장 기술의 발달로 정기 배송 품목의 한계가 사라지면서 생필품인 생수부터 커피, 술, 과일까지 종류가 다양해지는 추세다.국내에서 식품, 외식 분야의 구독 경제는 이제 시작 단계지만 코로나19 이후 언택트(비대면) 소비가 활성화되면서 빠르게 번지고 있다. CJ푸드빌, 롯데, 신세계 등 대기업들이 식음료 구독서비스 시장에 경쟁적으로 뛰어들었다.신세계 이마트 트레이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