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진 마스크에 장난치는 길 고양이 모습./사진=뉴스1
버려진 마스크에 장난치는 길고양이 모습./사진=뉴스1

서울시가 반려동물을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한 결과 고양이 1마리에게 양성 반응이 나왔다.

서울시는 확진자 가족이 기르던 고양이 1마리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확진된 고양이는 4~5년 된 암컷으로 활동 저하, 구토증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호자 가족이 모두 확진 판정을 받아 지난 10일 임시보호시설로 옮겨진 상태였다. 

시는 13일 임시보호시설에서 고양이의 검체를 채취했다. 이후 14일 보건환경연구원 동물위생시험소에서 검사한 결과 1차 양성 판정을 받았다. 반려동물의 1차 양성 사례는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2차 검사를 하도록 돼 있다. 2차 검사 결과에서도 양성 반응이 나와 최종 확진판정 받았다.

고양이를 돌볼 가족이 있다면 자택에서 격리 조치되지만, 현재 고양이의 보호자 가족이 모두 확진돼 돌볼 수 없는 상태로 서울시 동물복지지원센터로 옮겨져 격리 보호 중이다. 격리기간은 확진일로 부터 14일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고양이의 상태가 양호하다"면서 "향후 정밀검사를 통해 음성일 경우 격리 해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까지 코로나19에 감염된 반려동물이 사람에게 전파된다는 증거가 없어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면서 "시민과 동물의 안전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과 동물로부터 2m 이상 거리를 유지하고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8일부터 반려동물인 개·고양이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총 4마리(개 3마리, 고양이 1마리) 검사 중 고양이 1마리가 양성 판정을 받았다.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