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미리캔버스, 1코노미뉴스
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미리캔버스, 1코노미뉴스

서울시가 폭염관련 저소득, 어르신, 장애인 등 폭염취약계층 보호지원대책을 마련했다.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폭염과 공공요금 상승으로 부담을 크게 느끼는 취약계층을 위해 ▲저소득 가구 냉방비 지급 및 폭염취약 가구 긴급복지 지원 ▲동행목욕탕 '밤더위대피소' ▲무더위쉼터 확대 등을 추진한다.

여기에 폭염특보 발효 시 취약어르신 3만8715명에 대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전담인력이 위기 정도에 따라 방문이나 전화로 안부를 확인한다. 이외에도 단절된 1인 가구 등 고위험군 1만3070 가구에는 안전관리 솔루션(IoT)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계획이다.

먼저 전기요금 인상으로 냉방비 부담을 겪는 저소득 취약계층에는 가구당 5만원씩, 약 37만 가구에 185억원을 긴급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서울 전체 기초생활보장수급자 31만 가구, 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 등 6만 가구다.

동시에 폭염 위기에 놓인 취약 가구 발굴을 위해 위기정보(단전, 전기요금체납 등)를 활용한 기획조사도 실시할 방침이다.

쪽방주민들을 대상으로 밤더위 대피소를 운영한다. 이는 지난 3월부터 운영 중인 쪽방촌 동행목욕탕의 수면실, 휴게실 등 유휴공간을 활용해 운영한다. 또한 기존 월 2회 제공하던 동행목욕탕 이용권도 혹서기 기간(7~8월) 월 4회로 확대한다.

노숙인과 쪽방주민을 위한 거리순찰도 시행된다. 혹서기 응급구호반이 일 4회 이상 밀집지역을 순찰한다. 또한 쪽방촌에는 특별대책반이 일 2회 이상 쪽방촌을 순찰하며, 쪽방간호사가 기저질환자 등을 대상으로 건강관리에 나선다.

어르신들의 폭염 대비를 위한 무더위쉼터도 4200개소 목표로 운영한다. 복지관, 경로당, 주민센터 등 주민의 접근이 용이한 시설을 활용하여 오는 9월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운영되는 쉼터 정보(위치, 개방시간 등)는 안전디딤돌앱, 서울안전누리, 자치구 소식지, 사회적관계망 등 홍보 매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중증장애인 2500가구에 대해서는 화재, 가스감지 센서 등을 통해 위기 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한다. 재가 장애인 가구 5300가구에게는 안부확인 등 정서지원 서비스를 강화할 방침이다.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폭염과 같은 재난은 누구에게나 초래하지만, 특히 경제적 상황이나 주거환경이 열악할수록 더욱 가혹하게 찾아오곤 한다. 올여름 엘니뇨 등 기상이변으로 이상고온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바, 서울시민 모두가 폭염에 큰 사고 없이, 건강하게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세심히 살피고 살뜰히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1코노미뉴스 =  안지호 기자]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