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사이언스 주총장에 참석한 임종훈 한미정밀화학 대표./ 사진 = 1코노미뉴스
한미사이언스 주총장에 참석한 임종훈 한미정밀화학 대표./ 사진 = 1코노미뉴스

한미와 OCI 통합으로 촉발된 한미그룹 오너 일가의 경영권 분쟁이 결전의 날을 맞은 가운데, 정기 주주총회가 지연되고 있다. 위임장 집계로 인해 예정된 시작 시각보다 2시간 이상 지연된 상태다.

28일 경기도 화성시에서 개최되는 한미사이언스 주총장에 등장한 임종윤 한미약품 전 사장, 임종훈 한미정밀화학 대표는 취재진에 질문에 답변하지 않고 서둘러 주총장 안으로 들어갔다.

통합을 추진하는 송영숙 회장·장녀 임주현 사장 모녀 측은 모습을 찾아볼 수 없었다. 주총 시작이 늦어지는 만큼 같은 장소에 양측이 함께 있는 모습은 연출되지 않았다.

28일 한미사이언스 정기 주주총회장에 등장한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이 취재진의 질문에 응하고 있다./ 사진 = 1코노미뉴스
28일 한미사이언스 정기 주주총회장에 등장한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이 취재진의 질문에 응하고 있다./ 사진 = 1코노미뉴스

표 대결을 앞두고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도 모습을 드러냈다. 이 회장은 주총장에 들어가기 전 "통합이 잘 될 지는 알 수 없으나 통합이 잘 이뤄져 설명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미그룹 관계자는 "5시부터 집계를 시작했고 9시 전에 끝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집계는 예상대로 끝났지만, 위임장 검사 결과 완료 부분이 지연되고 있다. 확인해 본 결과 거의 마무리된 상태다. 주주님께서는 조금만 더 기다려주시면 감사하겠다"고 안내했다.

현재 한미사이언스 이사회는 모녀 측 인사 4명으로만 구성됐다. 형제 측은 본인 2명을 포함해 이번 주총에서 총 5명의 이사를 선임해달라는 주주제안을 내놨다. 모녀 측도 정관상 허용된 최대 이사 인원인 6명을 추가 선임하면서 맞섰다. 11명의 이사 선임안을 두고 다득표순으로 6명을 선정한다.

지난 1월 촉발된 이번 경영권 분쟁은 개인 대주주인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이 형제 측에 손을 들어주며 우위를 점하는 듯 했으나, 법원과 국민연금공단이 모녀 측을 지지하며 상황이 반전됐다. 

송 회장은 최근 두 아들을 사장직(한미사이언스 임종윤 사장·한미약품 임종훈 사장)에서 해임하고, 2020년 고 임성기 회장 타계 후 미뤘던 후계자 지정(임주현 부회장)을 공식화했다. 

모녀 측 지분이 42.66%로 형제 측 지분(40.57%)을 소폭 앞서 양측의 지분 차이는 불과 2.09%에 불과하다. 두 형제는 유리한 이사회를 구성하기 위해 2.1% 이상의 지분을 모아야 한다. 지분 16.77%를 보유한 소액주주들의 표심에 그룹의 운명이 달려있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