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건설 사고 후 '묵묵부답'…피해자, "사과 한마디 안했다"

다음달 10일 국정감사에서 오송 참사와 관련해 서재환 금호건설 대표이사 사장을 증인으로 출석시켜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 = 금호건설
다음달 10일 국정감사에서 오송 참사와 관련해 서재환 금호건설 대표이사 사장을 증인으로 출석시켜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 = 금호건설

"누가봐도 긴박한 상황인데 삽으로 공사한 건 상식적이지 않다. 이것도 행복청이 하란 대로 했다고 할 거냐." 

"금호건설 등 모든 관계자를 국회 증언대에 세워서 전 국민이 알게해야 한다. 그래야 재발방지가 된다."

"오송 참사에 있어 금호건설의 관리책임 분명해."

다음 달 예정된 국정감사를 두고 오송 참사의 책임을 추궁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특히 피해자들은 이번 국감에서 서재환 금호건설 대표이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을 소환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는 오송 궁평 지하차도 수해 참사가 핵심 안건이 될 전망이다.

중요한 건 금호건설의 책임 여부다.

전문가들은 이번 참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인근 미호천교 확장공사 과정에서 설치된 미호강 임시 둑 부실과 미호천교 가교가 피해를 키웠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호건설이 설치한 가교가 장애물이 방해가 되고 그로 인해 발생한 와류가 부실하게 설치한 제방을 무너뜨리면서 범람이 이뤄졌다는 분석이다.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미호천교 공사는 2018년 행정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이 발주하고 금호건설이 수주했다.

전문가들은 행복청이 쌓아올린 임시제방의 높이가 턱없이 낮아 많은 물을 감당하지 못해 참사로 이어졌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공사 자체가 부실했다는 지적도 나오면서 임시제방 시공을 맡은 금호건설에 대한 책임론이 가중됐다.

검찰은 미호강 제방 부실조성 의혹과 관련된 자료를 추가 확보하기 위해 지난 8월 1일 금호건설 본사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한 바 있다. 검찰이 제시한 압수수색 영장에 적힌 혐의는 업무상 과실치사다.

향후 수사결과에 따라 사고에 대한 금호건설의 책임이 어느 정도인지 드러나겠지만, 일정부분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게 건설업계 관측이다.

정치권에서는 오송 참사에 대한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한 상황이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오송 지하차도 참사를 포함해 4건의 국정조사와 1건의 특검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오송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단체 등은 침수 원인인 제방붕괴를 야기한 행복청과 건설사를 국감 증인으로 출석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다.

오송유가족협의회 관계자는 "원청을 준 건 행복청이지만 시공사도 답답하다. 누가봐도 긴박한 상황인데 삽으로 공사하는 건 상식적으로 봐도 이해가 안 간다. 이것도 행복청에서 하란 대로 한 거라고 설명할 건지 의아스럽다. 시발점은 행복청이지만 한군데가 잘못한 건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관계자는 "국정감사 증인출석은 기본이다. 도지사, 시장, 행복청, 건설사 등 최대한 다양한 관계자들을 불러서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본다. 여기에 유가족, 생존자 분들도 목격자이자 당사자이기 때문에 증인으로 채택해서 의견을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모든 관계자를 불러서 국회 증언대에 세워 전국민이 알게되는 이런 과정을 거쳐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관계자는 "지자체나 행복청에 1차로 책임을 물어야 하겠지만, 제방 관련해서는 건설사 책임이 있다고 본다.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나와서 이에 대해 공식적으로 설명해야 할 것"고 전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관계자는 "국감에서 증인으로 누가 출석될지는 모르겠으나 충북지사 이외에도 행복청, 금호건설까지 관리책임의 대상이 되는 것은 맞다. 중대시민재해도 적용돼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관계자는 지난 7월 18일 입장문을 통해 "제방붕괴를 예상할 수 있었음에도 허술하게 보강한 건설회사는 반드시 처벌받아야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금호건설은 서재환 대표이사와 금호그룹 오너가 3세인 박세창 사장이 함께 이끌고 있다. 대외적인 부분은 서 대표가 경영하고 내부 관리는 박 사장이 전담하는 구조다. 이에 따라 오송 참사가 국정감사 중요 안건으로 다뤄져 금호건설이 증인으로 소환될 경우, 그 대상은 서재환 대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1코노미뉴스 = 조가영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1코노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