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인년에는 전기차 보조금 축소, 개소세 인하 6개월 연장 등 자동차 관련 제도 변화가 있다. 먼저 개별소비세 30% 인하가 내년 6월 30일까지 연장된다. 감면한도는 100만원이다. 전기·수소차 취득세 감면은 내년 말에서 2024년 말로 연장된다. 감면한도는 140만원이다. 하이브리드차 개별소비세와 취득세 감면도 내년까지 1년 연장된다. 감면한도 각각 100만원, 40만원이다. 경차 취득세 감면은 2024년까지 3년 연장된다. 감면한도도 50만원에서 75만원으로 상향된다. 경차 연료에 대한 개별소비세 환급은 2023년까지 늘어난다.
코로나19는 1인 가구의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줬다. 1인 가구는 외식, 여가생활 등이 활발해 오히려 다인 가구보다 집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이러한 활동에 제약이 걸리면서 올해 1인 가구는 집에서 할 수 있는 행동 비중을 늘렸다. 또 혼자 하는 생활에 익숙한 1인 가구는 이러한 변화에 쉽게 적응하면서 트렌드 변화를 이끌었다. 실제로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20 한국 1인 가구 보고서'에 따르면 1인 가구는 올해 평일 일과 이후 바로 귀가하는 비율이 49.1%를 기록했다.
지난해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0%를 넘어섰다. 당초 정부 예상보다 빠르게 늘고 있다. 그 중심에는 20대가 있다. 1인 가구의 18.4%가 70대 이상 고령자지만, 증가폭은 20대가 가장 크다. 지난해 무려 9.6%나 늘었다. 이처럼 20대의 독립이 늘면서 차량 구매율도 높아졌다. 올해 상반기 연령대별 신차구매 증가율을 보면 20대가 18.3%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높게 나타났다. 생애 첫 자동차를 구매한 20대의 선택은 과거와 달라졌다. '가성비'를 따지던 20대의 시선이 '가심비'로 옮겨간 것이다. 실제로 올해 경차 판매량
현대자동차가 중형 SUV '더 뉴 싼타페'를 출시했다. 디자인과 사양 일부를 변경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지만, 호평이 쏟아지고 있어, 중형 SUV 판도를 바꿀 것이란 기대를 받고 있다. 30일 현대차는 공식 홈페이지, 유튜브 등을 통해 온라인 런칭 토크쇼 '더 뉴 싼타페 디지털 언박싱'을 열었다. 더 뉴 싼타페는 지난 2018년 출시한 4세대 싼타페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한층 고급스러움과 강인한 디자인, 신규 플랫폼 및 파워트레인, 첨단 안전·편의사양 등을 적용해 신차급으로 탈바꿈했다.현대차는 기존 디자인에 현대차 디자인 정체성인 '
현대차가 중형 SUV 왕좌 재탈환에 나선다. 기아차의 신형 쏘렌토 출시 이후 3개월 만이다. 3일 현대차는 이달 '더 뉴 싼타페'를 출시할 계획이라며 이에 앞서 내·외장 디자인을 공개했다. 기존 싼타페의 세련된 이미지에 고급스러움과 무게감을 더한 디자인이 채용됐다. 전면부는 '센슈어스 스포티니스'가 적용된 일체형 그릴과 헤드램프를 장착했고, 수평의 넓은 그릴과 대비되는 수직의 T자형 주간주행등을 더해 강인한 인상을 구현했다. 그릴 하단에 넓은 에어 인테이크 그릴과 클램프 모양의 범퍼는 안정감을 준다. 측면부는 전면에서 후면부로 이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유상 교체된 순정 부품에 대해 평생 보증을 제공하기로 했다. 볼보차주가 차량을 오랜 기간 탈 수 있도록 부담을 덜어주는 한편 품질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친 것이다. 1일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는 '평생 부품 보증'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볼보자동차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를 통해 유상으로 교체된 순정 부품(공임 포함)에 대해 횟수와 상관없이 평생 보증을 제공하는 파격적인 제도이다. 또 보증 부품이 다른 부품에 영향을 미쳐 2차 피해가 발생한 경우도 동일한 혜택을 적용한다. 평생 부품 보증을 지원하는 타 국가에서 진
현대자동차가 26일 중형 SUV ‘더 뉴 싼타페’의 외장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다.더 뉴 싼타페는 2018년 2월 출시한 4세대 싼타페의 부분변경 모델이다. 오는 6월 디지털 언박싱 행사를 통해 공식 출시 예정이다.현대차는 티저 이미지 공개를 통해 더 뉴 싼타페의 신차급 변신을 예고했다. 더 뉴 싼타페 전면부는 더 뉴 그랜저 이후 현대차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된 그릴과 헤드램프가 하나로 통합된 디자인이 적용됐다. 여기에 수평적 구조의 그릴과 수직적 구조의 주간주행등(DRL) 램프를 대비시켰다. 현대차는 더 뉴 싼타페에 신규 플랫폼과 파워
BMW코리아가 수입·판매한 BMW 520d 등 79개 차종 24만1921대에서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쿨러 균열이 발견됐다. 22일 국토교통부는 BMW코리아가 개선된 EGR(배기가스재순환장치) 쿨러 중 일부 쿨러에서 균열 사례가 확인돼 520d 등 79개 차종 24만1921대에 대해 리콜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해당 차량은 오는 6월 1일부터 단계적으로 비엠더블유코리아 공식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 받을 수 있다.BMW 740d xDrive 등 4개 차종 50대에서도 결함이 발견됐다. 측면헤드에어백 전개
현대자동차가 준중형 세단 '아반떼' 신형을 내놨다. 사전계약만 봤을 때는 폭발적인 반응이다. 언론에서는 앞다퉈 띄워주기에 들어갔다. '대박', '돌풍' 등 미사여구가 붙으며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앞서 선보인 제네시스의 신형 'G80', 기아차의 신형 '쏘렌토'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출시한 제네시스 'GV80'은 대기 줄이 1년 이상이다.이들 차량만 보면 국산차 업계는 그야말로 대호황이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승승장구가 아닐 수 없다.반면 쌍용자동차는 '생존' 위기에 놓였다. 대주주인 인도의 마힌드라그룹이 2300억원 규모의 신규 투
'구독경제'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매달 일정 구독료를 지불하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경제의 시초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 '넷플릭스'의 성공 이후 여러 분야로 빠르게 확산됐다. 최근에는 면도기, 화장품 심지어 맥주까지 구독 서비스로 꼽히고 있다.특히 구독경제는 구독유형에 맞게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1인 가구의 소비트렌드의 입맛에 맞춰지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29.8%(599만 가구)를 차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특징은 혼자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나만의 공간의 중요도가 높아졌다. 이처
렉서스코리아가 하이브리드 SUV '뉴 RX'를 출시한다.17일 렉서스코리아는 2016년 이후 4년 만에 부분변경된 RX를 공개했다.RX450h는 전면 가로형 스핀들그릴을 L자형 블록메쉬 형태로 변경하고 트리플 LED헤드램프 등을 적용해 날렵함을 강조했다. 후면에는 범퍼 하단부를 낮추고 수평축을 강조했다. 측면은 새로운 휠 디자인이 포인트다.엔진은 3.5리터 V6, 포트분사와 직분사 방식을 함께 적용하는 D-4S 하이브리드 엔진 기술을 도입했다.차체 강성을 높이기 위해 차량 조립에 사용하는 구조용 접착제의 사용범위를 넓히고, 스팟 용
1인 가구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산업 전반에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1인 가구 비중은 30%를 넘어설 전망이다. 2047년에는 7개 시·도에서 열 집 중 네 집은 1인 가구가 차지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1인 가구의 소비지출 규모도 2006년 16조원에서 2030년 194조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소비 형태가 변화하면서 1인 가구 맞춤 상품이 등장했고, 이는 곧 산업지도를 바꾸고 있다. [1코노미뉴스]는 소비의 중심에 선 1인 가구가 만든 산업계의 변화를 살펴봤다. - 편집자 주'1코노미'(1인 경제
현대차와 기아차는 각각 신형 '쏘나타', 'K5'를 출시하면서 '택시' 모델은 출시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습니다.중형세단 그 이상의 가치를 지향하면서 상품성을 높이려는 시도였습니다."쏘나타 살까?", "그거 택시잖아" 이 소리가 듣기 싫었던 거죠.그런데 '성공의 상징'이라며 홍보했던 '더 뉴 그랜저'는 택시 모델을 출시했습니다.호평 속에 인기를 끈 더 뉴 그랜저, 황토색 옷을 입어도 '성공의 맛'을 느낄 수 있을까요?도로 위에서 만난 황토색 더 뉴 그랜저는 분명 눈길을 끌었지만, '고급'이나 '성공'의 이미지를 찾기는 힘들었습니다.
기아자동차가 MPV '카니발'을 앞세워 인도 공략을 본격화한다.지난해 소형 SUV '셀토스'를 선발 투수로 내놓은 기아차는 2022년 30만대 판매 체제 구축과 인도 시장 '톱 3' 진입을 목표로 한다.실제로 셀토스는 지난해 8월 출시 이후 12월까지 4만5292대나 판매되며 현지 SUV-미드 시장 판매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기아차는 이러한 셀토스의 인기에 더해 올해 카니발과 엔트리급 소형 SUV '쏘넷'을 신규 출시, 판매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5일 기아차는 인도 노이다에서 열린 '2020 인도 델리 오토 엑스포'에 참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한국 경제를 뒤흔들기 시작했다. 여행·항공산업을 넘어 중국산 부품을 사용하는 자동차, 중국에 공장을 둔 디스플레이, 반도체산업 등도 가시권이다. 우한 폐렴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수출은 물론 내수시장까지 위축이 불가피하다. 이에 올해 경제성장률 하락 우려가 커지고 있다.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우한 폐렴 대응관련 관계부처 장관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나, 앞으로의 사태 전개상황을 예단하기는 어렵고 조기 종식이 이뤄지지
젊은층의 차량 구매가 줄고 있지만, 선호도가 높은 소형 SUV 판매는 여전히 강세다. 연초 생애 첫차 구매를 계획한 2030세대의 선호도 역시 소형 SUV가 가장 높다. 이는 혼자 또는 둘이 타기에 적당하고 적재공간이 넉넉해 마트에서 장을 보거나 가벼운 여행 시 짐을 싣기 좋아서다. 여기에 연료효율이 높아 차량 유지비 부담이 적고, 트렌디한 디자인과 첨단 편의 사양을 갖춰 젊은층의 감성을 충족한 덕분이다. 실제로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소형 SUV는 18만4274대나 팔렸다. SUV 시장을 이끌고 있는 중형 SUV(20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