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가 2022년 현재 34.5%로 우리나라 가구 구성에 있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한다는 것은 1인 가구가 선호하는 추세나 경향이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기도 하다. 그런 추세와 경향으로서의 트렌드가 최근 만들어지고 있다. 바로 '월세화'와 '나마카세'가 그것이다. 전혀 다른 성격의 단어가 1인 가구와 연관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작금의 1인 가구가 선택하거나 선호할 가능성이 높은 '이슈(issue)'나 '아이템(item)'일 수 있기 때문이다. 1인 가구가 만드는 트렌드의 하나로 먼저 '월세화'다. 월세화는
설 연휴 단기 아르바이트는 대체로 평소보다 시급이 높다. 일자리를 찾는 수요가 부족하고, 휴일수당이 붙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분위기가 달라졌다. 오히려 단기 아르바이트 자리를 두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다. 청년 1인 가구의 행태가 달라져서다. 가족·지인 등과 모임을 하거나, 여행 등 여가활동을 즐기기보다는 일을 하며 시간을 보내기를 원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는 그만큼 청년 1인 가구의 생계비 압박이 커졌다는 것으로 해석된다.31일 지역생활커뮤니티 플랫폼 당근에 따르면 당근알바의 단기 아르바이트 공고 중 설 연휴
대한민국 철도 역사와 함께 성장해 온 코레일유통. 지난 86년 동안 철도이용객에게 편의 서비스를 제공해 왔지만, '역사 내 상업시설'이란 틀에 갇혀 이른바 '고인물'로 평가되어 왔다. 이러한 코레일유통이 연말 확연히 달라진 행보로 이목을 끌고 있다. 김영태 대표이사 취임 이후 그야말로 '변화'와 '혁신'을 실현하는 모습이다. 앞서 김 대표는 취임 일성으로 '모빌리티 서비스의 새로운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을 천명했다. 철도 플랫폼을 기반으로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의 혁신을 선도한다는 경영전략을 내세웠다. 이후 코레일유통
'혼자 사는 삶'으로서의 '(나)혼삶'은 이제 우리 사회 전반으로도 보편적인 삶의 한 형태로 인식되고 있다. 그만큼 혼자 사는 게 일반적인 선택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혼삶이라는 개인적 선택에 대해 무엇이라 개인적 판단은 가능할지 모르지만 그러한 선택이 잘됐다 잘못됐다고 평가한다는 것은 싶지 않고 옳지도 않다. 각자의 선택이기 때문이다. 옳고 그름은 각자가 책임질 이다. 그런 이유로 혼삶이라는 것은 각자의 선택이자 책임이기도 하다. 혼자로서의 삶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와 혼삶으로서의 각자의 선택과 책임이라는 사회적 함의 때
여러분은 만약 우리나라 청년세대로부터 아래와 같은 질문을 받았다면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답변하실까요? 실제로 받은 질문 전문을 적어보면 이렇다. 청년들은 주로 전, 월세 집에서 생활하는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청년 1인 가구가 갈수록 늘고 있는데 청년들은 왜 1인 가구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1인 가구 청년들은 최저주거기준에도 미달된 좁은 면적의 원룸, 고시원 등에서 생활하는 경우가 많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데 그 원인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주거 빈곤 청년들을 위한 대안으로 셰어하우스가 대안으로 지목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직장인 김보윤(35·가명)씨는 평소 잦은 야근과 수면 부족으로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그러던 중 오른쪽 귀에서 이명과 함께 먹먹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런데도 김 씨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생각해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일상생활을 이어갔다. 하지만 수면에 방해가 될 정도로 점차 증상이 심해지고 청력도 떨어져 뒤늦게 병원을 방문한 김 씨는 '돌발성 난청' 진단을 받는다.갑작스럽게 청력손실이 일어나는 '돌발성 난청' 질환이 젊은 층에서 나타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21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돌발성 난청 환자 수는 2
1인 가구가 사회적으로 증가하면서 관련 비즈니스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서비스로서의 비즈니스 모델은 이런 사회적 수요에 따라 공급되기 마련이다. 따라서 관련 비즈니스 역시 1인 가구의 의식주와 관련된 스타트업 플랫폼 기업들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당연한 것이겠지만 1인 가구 관련 비즈니스 기업들의 업역과 관련된 중요한 인사이트(insight)는 1인 가구 등 소인가구 맞춤형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다인가구 역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1인 가구 관련 스타트업들은 1인가구 만을 위한 맞춤형 비즈니스에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2 통계로 보는 1인 가구'자료에 따르면 2021년 현재 우리나라의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3.4%인 716만 6천여 가구로 추산된다. 이들의 주택유형별 주거유형(2021)은 단독주택이 42.2%, 아파트 33.1%, 연립·다세대 11.5%, 비거주용 및 주택이외 거처 13.1% 등이다. 1인 가구의 점유유형(2020)은 자기집인 경우가 34.3%인 반면 전세(17.5%)나 월세(42.3%)을 합치면 59.8%에 달할 정도로 전·월세 비중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인 가구의 주거 상황 자체가 전체
MZ세대 사이에서 거지방 놀이가 뜨겁다. '거지방'은 청년층을 중심으로 소비를 줄이기 위한 SNS 오픈 채팅방이다. 경기 불황에 따른 거지방의 유행은 빚투와 영끌로 대변되는 젊은 세대의 단면을 보여준다. 거지방에서는 지출을 줄이고 소비를 대체할 다양한 방법을 모색한다. 이는 경기 불황과 일자리 부족, 고금리와 고물가 문제가 청년층의 고립 등 사회문제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우리 사회가 풀어야 할 과제다. [1코노미뉴스]는 청년들과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는 3명의 전문가에게 거지방 유행에 대한 의견을 구했다. 전문가들은 현대판 자린고비를
높은 도수와 비싼 가격으로 비인기 주류였던 위스키가 최근 '오픈런'을 불러올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런데 주 수요층이 구매력이 높은 40·50대가 아닌 20·30대 청년층이다. 집에서 혼술을 즐기는 청년 1인 가구 사이에서는 고가의 술인 위스키가 오히려 '가성비 주류'라는 인식도 나온다. 한국주류수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위스키 수입량은 2만7038톤으로 전년 대비 72.6%나 증가했다. 수입액으로는 3084억원, 2008년 이후 최고치다. 위스키 판매를 20·30대가 견인하다 보니, 청년층이 자주 찾는 편의점 업계가 위
#. 20대 1인 가구 고모씨는 2년 전 9급 공무원에 임용됐다. 고씨의 월소득은 170만원. 홀로 살기에는 부족함이 없었다. 문제는 지난해 집에 일이 생기면서 불가피하게 마이너스통장으로 3000만원을 빌리면서 발생했다. 잠깐만 쓰고 갚을 계획이었지만, 원금 회수가 안 되면서 고씨는 매달 막대한 이자를 내고 있다. 올해 또 금리가 오른다는데, 하소연할 곳도 없는 고씨의 비명은 커져만 가고 있다. 정초부터 금리 인상 전망이 나왔다. 한국은행이 오는 13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릴 것이란 분석이다. 이렇게
올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화제가 됐던 글이 있다. '비혼이니까 축의금 안 내겠다는 친구 때문에 고민'이라는 사연이다. 누리꾼들은 축의금 문화와 달라진 결혼관에 대해 공감하면서 갑론을박을 펼쳤다. 그러면서 비혼주의자가 받는 역차별 역시 주목받았다. 돌려받지 못할 결혼식·돌잔치 축의금과 임직원 결혼 축하금 및 휴가 혜택 등이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비혼주의가 얼마나 확산됐는지 간접적으로 드러나 화제였다. 상당수의 누리꾼이 비혼주의라 받는 사회적 역차별에 대해 공감해서다. 비혼주의자가 가진 불만, 그중에서도 사내 복지 부분에 대
#. 20대 취준생 노모씨는 '콜 포비안'이다. 타인과 통화하는 것 자체가 불편해 전화를 피하다 보니까 이제는 벨소리가 울리는 것 자체가 무섭다. 노씨는 "전화가 올 때마다 심장이 덜컥 떨어지는 기분이다. 카톡이나 DM만으로도 생활에 지장이 없어 어느 순간 콜 포비아가 생겼다"며 "친구들도 비슷해 별생각 없었는데, 면접장에서 버벅거리게 되고 심각성을 깨달았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이겼냈나 궁금하다"고 토로했다. #. 30대 직장인 정모씨도 일상생활 속 소통 대부분을 문자로 한다. 정씨는 직장에서 업무 지시나 협조는 메일, 필요한
[요약] 코로나19 확산으로 급격히 커진 골프시장이 인기가 시들해지고 있다는 소식이 나왔다. 2030세대 젊은 골퍼들이 쉽게 입문했다가 최근 다시 골프용품을 내다파는 등 골프 이탈이 심화되고 있다는 얘기다. 여기에 골프웨어 브랜드가 60여개 늘어나 경쟁이 심해지면서 중소 골프웨어 브랜드는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는 기사가 보도됐다. 실제로 골프 인기는 시들해졌는지 궁금해졌다. 골프 인기는 시들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골프장 예약이 어렵다는 주변 지인들의 의견을 빌려 본지는 골프웨어 매출과 각 경기장의 예약률 등을 살펴보고 골프 인